2012. 12. 24.

『TOAW3』 「Road to Moscow 1941 VI - At the Gates」


『TOAW3』 「Sevastopol 1942」

『TOAW3』 「Sevastopol 1942」

Operation Strfang : 만슈타인의 도시 공격, 1942년 6월 7일-7월 6일

디자이너 : Daniel Mcbride

규모 : 턴당 1일, 대대-연대 규모, 30턴(최대), PO에 맞서는 플레이 가능

승리 : 20턴 내에 독일군이 세바스토폴(8, 14)을 점령하면 단판 승리를 달성한다. 이것에 실패한다면 게임은 점수로 평가된다. 일단 독일군이 단판 승리에 실패한다면, 게임은 30턴 또는 페트로프의 탈출 및 죽음(20턴 이전에 발생하지 않는다)으로부터 2턴 후에 종료한다.

독일군 :
  독일군의 충격은 1턴에 120%로 시작하고 각 턴마다 1%씩 감소하여 21턴 이후로는 100%를 유지한다.
  2번의 "독일군 항공충격 감소" 이벤트가 임의로 설정되어 있고 그것들은 뉴스에 표시된다.
  독일군의 증가된 보충율은 1-7턴까지이다.
  독일군 PO로 플레이하는 경우에, 전체적인 상황은 가장 공격적인 것으로 될 것이고, 공세가 계속되면서 독일군이 재편성되는 것을 반영하여 5일 내내 공격하거나 또는 신중하게 변한다.
  독일군 플레이어는 페트로프 HQ유닛을 섬멸하는 경우에 승리점수 100을 획득한다. 만약 이것이 발생하면 소련군의 최후방어가 취소되고 (그리고 만약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면 그것이 발생할 가능성과) 소련군의 충격이 게임의 마지막 2턴 동안 50%로 될 것이다.
  독일군이 세베르나야 만의 북안을 일소하는 경우에, 세베르나야 만을 도해하여 공격하는 해상이동을 가능케 하는 전역옵션을 받으며, 이 전역옵션은 단지 바다 헥스 1개를 통해, 단지 순수한 보병 또는 공병만이 그것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이 옵션이 발동되고 2턴 후에는 독일군의 해상수송역량이 0으로 돌아온다. 소련군은 제한을 갖지 않는다.
  독일군은 4턴에 증원병력 170보병사단을 받는다.
  10턴에 132사단의 보병연대만이 철수한다. 이 사단의 보충연대가 (케르치 방면의 46사단으로부터) 20턴에 증원병력으로서 나타난다.

소련군 :
  증가된 소련군의 보충율은 1-10턴이다.
  소련군은 사단 HQ유닛이 섬멸된 후에 전투단(BG)을 받고, 138, 142소총여단의 2개 소총여단 전투단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소련군은 세바스토폴 내외에서 다음의 증원병력을 받는다.
T5 : 45근위전투기연대, 7, 17 공항
T7-10 : 138소총여단
T15 : 급조된 해군 포대
T18 : 해안방어부대들로부터 창출된 급조된 소총연대
T24 : 1, 2해병대대
T25 : 간부학교로부터 창출된 1, 2, 3보병대대, 191예비연대, AAMG대대
T24-26 : 142소총여단
  독일군이 북부 해안을 점령하면, 소련군의 보급이 5만큼 감소한다.
  10턴이 시작하면서 매 턴에 소련군은 세바스토폴 헥스(8, 14)의 통제를 유지한 승리점수를 받는다.
10-20턴 : 턴 당 50점
21-30턴 : 턴당 100점
  1턴부터 게임 내내 소련군은 흑해함대 전역옵션을 갖는다. 이것이 활성화되면 경순양함 1척, 2개의 구축함집단을 갖게 된다. 만약 독일군이 순양함을 침몰시키면 승리점수 50을 받고, 구축함집단들을 침몰시키면 각각 25점을 받는다. 일단 활성화되면, 함대철수 전역옵션이 나타나고 언제든지 활성화시킬 수 있다. 이것은 이 해군유닛들을 다음 턴에 철수시킨다.
  20턴에 소련군 플레이어는 페트로프 철수 전역옵션이 가용함을 발견할 것이다. 만약 소련군 플레이어가 페트로브 야전군 HQ유닛을 해상을 통해 지도 남쪽의 탈출헥스로 이동시키면, 승리점수 200을 획득한다. 그렇지만, 게임의 남은 턴 동안에 모든 소련군 유닛이 50%의 충격 패널티를 받는다. 이 HQ유닛만이 이 헥스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특별한 규칙이다.
  독일군이 8, 17 헥스의 4헥스 이내에 침투하면, 피난민 효과가 발생한다. 추가적으로, 남은 게임 동안에 또는 세바스토폴(8, 14)이 함락될 때까지 또는 페트로프가 탈출 또는 살해될 때까지 소련군은 110%의 "최후방어" 충격 효과를 받는다.

역사 노트 : 독일군 300전차대대가 그 전투에서 소형 원격통제 전차 "골리아트"를 사용했다. 이 게임에서는 그 대신에 2호 화염방사전차가 이용되었다.

플레이어 노트
  독일군 : 만약 당신이 소련군에 맞서 낙승을 예상한다면, 다시 생각해보기 바란다. 이것은 대등한 대결이고 포병 및 보병의 바람직한 운용이 열쇠이다. 당신은 우세한 충격을 갖고 있지만, 이 충격값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기 전에 포병 및 항공으로 주요진지들을 타격하여 초기에 대규모의 진전을 달성해야 한다. 만약 할 수 있다면 20턴 전에 승리 헥스를 획득하는 데 전속력을 다한다. 만약 당신이 초기에 매우 신속하게 이동한다면, 보병을 소모시킬 것이다. 소련군은 거의 항상 훌륭한 방어지형에 위치하고 있고, 보병을 투입하기 전에 그것을 헤집어놓기 위해 대규모의 반복적인 포병사격이 필요할 것이다. 페트로프를 몰아넣고 제거하는 것은 우선시된다. 이 HQ를 제거하거나 또는 페트로프가 도시를 포기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잔존한 소련군을 뚜렷한 열세로 몰아넣는다. 세베르나야 만의 북쪽 해안을 일소하고 그 남쪽 해안을 여는 가능성이 직접적인 상륙공격을 가능케 함에 주의하라. 상륙공격으로 선택된 유닛은 단지 턴당 바다 헥스 1개만을 이동할 수 있고 그 다음에 공격할 수 있다.

  소련군 : 독일군이 당신의 방어를 강타하고 상공으로부터 리히토펜이 보이는 모든 것을 폭격하면서 유닛의 이동이 희생이 크다는 것 때문에 처음부터 암울해보일 것이다. 그렇지만, 버티면 그들의 손실이 상승한다. 독일 공군의 저지에 유의하고 그것이 낮을 때에 가장 중요한 이동을 수행하라. 최선을 다해 당신의 HQ 및 포병을 방호하라. 당신의 과업은 세 가지이다. 1) 가급적 독일군이 많은 손실을 입도록 만들어라. 2) 가급적 오랫동안 도시 바깥에서 그들을 저지하라. 3) 모든 희생을 다해 페트로프 HQ를 보존하고 최후의 가능한 순간에 그를 요새 밖으로 탈출시켜라. 만약 당신이 주요 도시 헥스를 20턴이 넘도록 지키고 결국 페트로프를 탈출시킬 수 있다면, 당신은 점수로써 만슈타인을 제압할 것이다.

러시아 약어 :
야전군 - A
흑해함대 : ChF
소총사단 - sd
소총여단 - sbr
소총연대 - sp
해군여단(지상의 수병들) - morsbr
요새지역 - UR
탱크대대 - 11tb
공병대대 - sapb
대공포연대 - 11zenap
직사포연대 - 11pap
대전차포연대 - 11iptap
곡사포연대 - 11gap
근위박격포대대 - gv. minb
근위전투기군단 - gv. iak
전투기군단 - iak
공격기군단 - shak
폭격기군단 - bak




T1 42.06.07
  뉴스 : 만슈타인이 철갑상어 포획(Strfang) 작전을 개시하다. 소련군 흑해함대 옵션이 가용하다. 추축군 충격 120.
  전장은 세바스토폴 일대이다. 세바스토폴의 소련군은 북동, 동, 남쪽에서 아군과 대치하고 있고 그 서쪽으로는 흑해가 있다. 좁은 지역에서 적군은 밀집하여 견고한 방어를 구축한 것으로 생각된다. 아군은 소련군을 포위한 형상이지만, 적군의 보급이 차단된 것은 아니고 병력 상의 압도적 우위를 달성한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풍부한 포병화력을 집중하여 특정 지점에서 돌파와 침투를 달성하여 적군을 압박하여 몰아가야 한다. 동쪽 전선의 루마니아 산악군단의 전투력은 격렬한 공격 전투에서 기대할 수 없으므로,  북동쪽과 남동쪽 전선에서 주 공세를 수행하고 특히 북동쪽에 화력을 집중한다.
  포병화력의 집중을 위해 열차포를 포함한 주요 화력을 전진배치한다. 항공병력은 제공권 확보 및 저지에 전력하여 적군의 활동을 방해한다.

T2 42.06.08
  뉴스 : 추축군 충격 119.
  북동쪽과 남쪽에서 적군의 방어선을 돌파 중이며 진전이 있다.

T3 42.06.09
  뉴스 : 추축군 충격 118
  남쪽 전선에서 72보병사단이 장미고지를 점령.
  22보병사단이 스탈린을 점령. 북동쪽 전선의 전진이 크게 진전되었다.

T4 42.06.10
  뉴스 : 추축군 충격 117
  증원병력 170보병사단 도착.
  22보병사단이 몰로토프를 점령.
  22보병사단이 도네츠를 점령. 세베르나야 만 해안에 도달.

T5 42.06.11
  뉴스 : 추축군 충격 116
  아군이 세베르나야 만에 도달함으로써 일단 적군은 2개로 분단되었으나 보급에의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일단 방어선의 돌파가 달성되었으므로, 남쪽의 세바스토폴 인근의 적군이 방어를 강화하기 전에 가급적 신속하게 진출하여 전과를 확대해야 한다. 동쪽 전선의 해병을 비롯한 소련군 병력은 루마니아 산악군이 견제, 고착시키고 그 동안에 북쪽과 남쪽으로부터 전선 연결을 시도하여 그 소련군을 포위한다. 그러나 세바스노폴에의 작전선이 확보된다면 그 포위된 소련군을 반드시 신속하게 일소할 필요는 없다. 가장 우선시할 목표는 세바스토폴을 포함한 해안 일대의 장악이다.
  132보병사단이 시베리아를 점령.
  170보병사단이 발라클라바를 점령. 이어 더욱 서진하여 히코라에브카를 점령.




T6 42.06.12
  뉴스 : 세바스토폴 지역에서의 피난민. 소련군의 최후저항 충격 효과 110. 추축군 충격 115
  22보병사단이 막심 고르키 I를 점령.
  132보병사단이 GPU를 점령.

T7 42.06.13
  뉴스 : 세바스토폴 인근에서의 피난민 효과. 추축군 충격 114
  24보병사단이 인케르만을 점령.
  22보병사단이 북부요새를 점령.
  22보병사단이 레닌을 점령.

T8 42.06.14
  뉴스 : 세바스토폴 인근에서의 피난민 효과. 소련군의 보급 감소. 독일군의 상륙공격 가용. 추축군 충격 113
  전역옵션 상륙공격 가용.
  170보병사단이 막심 고리키 II를 점령.
  소련군 95소총사단 사령부(카피토킨), 345소총사단 사령부(구즈) 섬멸됨.
  소련군 독립해안야전군 사령부 페트로프 포위섬멸됨.
  소련군 25소총사단 사령부(콜로미에츠) 섬멸됨.
  세베르나야 만의 북쪽 해안이 완전히 일소되었다.

T9 42.06.15
  뉴스 : 세바스토폴 인근에서의 피난민 효과. 페트로프의 사망으로 인해 최후저항이 취소되었다. 페트로프의 사망/포획으로 독일군 승리점수 100 획득. 페트로프의 사망/탈출로 인한 소련군의 총격 패널티. 크라스니이 크림 침몰로 인해 독일군 승리점수 50 획득. 네조모즈니크 침몰로 인해 독일군 승리점수 25 획득. 132보병사단의 연대들이 다음 턴에 철수한다. 추축군 충격 112
  이제 남은 과업은 세바스토폴 일대의 점령, 동쪽 전선의 잔존 소련군 소탕이다.
  세바스토폴을 점령. 소련군 109소총사단 사령부(노비코프) 섬멸됨.
  전역 내의 모든 소련군 섬멸됨.
  시나리오 종료. 승리점수 800점 중에 1132점으로 압도적인 승리.
  만슈타인은 원수가 되었다. 광신적인 방어에 대해 독일군의 손실은 최소로 유지되었고, 소련군은 완전히 섬멸되었다. 남부전선이 확보되고 제11군은 1942년 독일군의 공세에 참가할 수 있게 된다.




결론

  사실 이 시나리오는 두 번째로 도전한 것이다. 이전의 게임에서는 초기에 적극적으로 전진하려다가 큰 손실을 입고(1개 보병연대가 전멸했다), 방침을 전환하여 전진을 자제하고 장기간 포격을 하였다. 오직 적군의 밀집 지역만을 노리는 집중포격의 반복으로 적군의 전력을 약화시킨 후에 보병이 진입하여 세바스토폴을 점령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좀더 수월하게 진행이 되었다. 초기부터 몇 개의 지점에 대한 보병과 포병의 집중으로 전선의 돌파를 달성하고 전과를 확대할 수 있었다. 독일군이 주도권을 완전히 장악하였고 진행은 시종일관 신속했다. 세바스토폴 및 해안 지역에서의 격렬한 전투를 예상했지만, 이것조차도 의외로 간단하게 종료되었다.

  신기할 정도로 진전이 수월하고 빨랐기 때문에, 화력의 집중과 보병의 전진이 제대로 빈틈없이 맞물러 진행되었다고 밖에는 설명할 수가 없다. 화력의 우세와 신속한 돌파 덕분에 그 좁고 밀집된 구역에서도 보병연대들이 전진하며 전과를 확대할 수 있었다.



2012. 5. 2.

『TOAW3』 - 「Sevastopol 1942」

『TOAW3』 - 「Sevastopol 1942」




  1942년 6월의 세바스토폴 포위전 시나리오이다. 1942년 6월 7일. 각 턴 규모는 반일, 헥스 규모는 2.5km.  실제 역사대로 소련군은 강력한 방어진지에 배치되어 있으며, 만슈타인의 독일군은 강력한 화력으로 소련군을 제압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한정된 규모에 독일군의 승리가 수월해보이는, 부담없는 과업 같았다.

  하지만 처음에는 실수가 많았다. 제공권을 보장하기 위해 소련군의 공항을 공습했지만, 공군의 준비율만 떨어질 뿐 큰 이득이 없는, 필요없는 행동이었다. 소련 공군은 사실상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았다.

  게다가 포격지원과 더불어 보병을 대량으로 투입하여 공격한 것도 무모했다. 소련군의 요새는 탄탄했고 게다가 방어군도 강력하게 저항했다. 게다가 북부 전선에서는 소련군이 오히려 역습에 나서는 바람에 큰 피해를 입었고, 1개 보병연대가 전멸했다.

  피해가 다대하자, 일단 전진을 포기하고 포격에 시간을 투자했다. 수 일 동안 곡사포, 열차포, 방사포 등 모든 포를 총동원하여, 소련군이 집결된 헥스에 집중포격을 퍼부었는데, 그것으로 인한 효과는 확실했다. 최전선의 소련군 규모는 점점 줄어들었고, 특히 남부의 전선에서는 포격만으로 돌파구를 형성했다.




  포격의 효과를 노리고 북부, 중앙부, 남부에서 일제히 공격에 나섰다. 특히 중앙부에서는 적진 깊숙히 전진하는 데 성공하여, 소련군의 분단을 노리는 구도를 만들 수 있었다. 소련군이 부분적으로 역습을 감행하기도 했지만, 대규모 포격지원이 뒷받침되어 큰 무리없이 진지를 확보하며 전진을 속행할 수 있었다.




  또한 제공권을 장악하고 있는 것은 큰 도움이 되었다. 점점 좁아지는 공간에서 소련군 부대들은 이동할 때마다 끊임없는 공습을 받았다. 압도적인 화력을 이용해 중앙부의 소련군 병력을 고립시키면서 요새 내로 진입했다. 소련군 병력을 고착시키는 데 있어 루마니아군이 제 역할을 했다.

  북부에서 해안에 몰린 소련군은 도시에 의지하여 저항했고, 독일군의 피해가 상당했다. 결국 포격과 병력 집중으로 제압하기는 했지만, 시가전이 얼마나 힘들고 무모한 것인지를 깨닫는 과정이었다.




  남부 지역에서는 진격이 순조로웠는데, 소련군 보병부대를 우회하여 침투하면 그 내부는 의외로 취약했다. 몇 차례의 공격이 실패하기는 했지만, 소모를 강요하여 전체적으로 소련군을 완전한 수세로 몰아넣었다. 소련군은 해안의 시가지로 몰렸고, 이제 승리를 확신할 수 있었다. 북부의 해안과 내륙에 포병을 전진 배치하여 사실상 마지막 전투를 준비했다.




  해안의 마지막 전투는 의외로 짧고 간단했다. 내륙으로부터의 압박과 해안 상륙으로 인해 궁지에 몰린 소련군은 지리멸렬되어 쫓겨다니며 이렇다할만한 저항없이 소멸했다.




  1942년 6월 27일에 독일군은 세바스토폴을 점령했고, 그 다음 날인 28일에 고립된 소련군을 소탕하여 압도적인 승리를 달성했다.

  이 전투에서 배운 점은, 상대적으로 소수의 병력이라도 하더라도 탄탄한 방어진지, 특히 요새선 및 시가지에 위치한 적군을 공격할 때는 충분한 화력을 투입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집중포격은 다수의 돌격전투에 대한 간접지원에 비해 화력을 낭비한다는 인상을 주지만, 요새 내에 안거한 적군에 대한 소모 강요와 돌파구 형성을 위해 집중포격을 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한정된 지역에 대한 공군의 Interdiction은 확실한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요새에 대한 공격에서도 보병부대가 방어선의 일부를 돌파, 적 종심으로 진입하여 적군의 고정포대와 전투지원요소들을 타격할 수 있다. 고립된 적군에 대해 포위 유지를 하는 것은 비교적 소수의 병력이 담당하며, 주력은 압도적인 화력지원을 받으며 적 종심에 대한 진격을 속행한다.

  전투에서 화력과 보병 간의 상대적 비중에 대해서는 뭐라고 딱 단정짓기는 힘들다. 적군의 방어를 약화시키는 데는 충분한 화력이 필요하지만, 결국 전장에서 탐색과 기동으로 전진하여 결정적인 지점에서 승리를 쟁취하는 것은 보병의 역할이다. 가급적 그 두 가지 모두가 확실한 우위이면 좋겠지만, 모든 전투가 세바스토폴 같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