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6. 17.

『TOAW3』「Road to Moscow 1941 III - Guderian Moves South」



『TOAW3』「Road to Moscow 1941 III - Guderian Moves South」


시나리오 디자이너 : Robert Kunz 




기간 : 1941년 8월 1-25일
지역 : 서부 러시아
맵 규모 : 헥스당 10km
시간 규모 : 1일
길이 : 25턴

바르바로사 작전은 이제 6주째이다. 스몰렌스크 전투는 종료되었고 중앙군집단은 3개 이상의 소련 야전군을 섬멸했다. 모스크바인가, 아니면 우크라이나인가? 모스크바로의 전진은 스몰렌스크 동쪽에서 새로이 형성된 소련 제29, 30, 24, 28군과 예비인 제34, 31, 32, 33, 43군의 존재로 인해 더욱 어려워졌다. 히틀러는 구데리안 전차집단을 우크라이나를 향해 남쪽으로 전환하기로 결심한다. 구데리안의 임무는 키에프 동쪽에서 남부군집단과 연결하여 키에프 인근에서 5개 이상의 소련 야전군을 포위하는 것이다.

히틀러의 지령34호가 1941년 7월 31일에 하달되었다. 그것은 바르바로사의 작전의 주공을 북쪽의 레닌그라드와 남쪽의 우크라이나로 향하게 하는 것이었다. 중앙군집단은 이제 방어로 전환한다. 당신의 임무는 클라이스트의 제1 전차집단과 연결하는 것이다. 이것은 체르니고프와 코노토프을 점령해야함을 의미한다. 브리얀스크에 대해 당신의 전차부대를 이용하는 것의 유혹을 회피하라. 역사적으로, 구데리안은 그의 전차집단을 로슬볼 방면에서 소련 제28군을 포위하는 데 이용했다. 그리하여 그는 제4군의 보병사단들을 옐나 방면에서 전차집단의 기동부대를 지원하는 데 이용했다. 그 기동부대는 코노토프를 목표로 하여 데스나 강의 서안을 따라 전진했다. 그렇지만, 당신의 좌측방에 대한 소련군의 역습을 경계하라! 당신이 전진하면서 점령한 목표들에 보병부대를 주둔시켜라.


뉴스
1941년 8월 1일 히틀러의 지령 34호는 중앙군집단에게 방어를 명령했다.

작전지역. 북서단은 오포츠카, 북동단은 칼야친, 남서단은 우만, 남동단은 크라마토르스크. 주요도시로 보면 서북쪽은 비테브스크, 동북쪽은 모스크바, 서남쪽은 키예프, 동남쪽은 크라마토르스크이다.

실제 작전구역은 북서단 토로페츠- 남단 코노토프, 체르니고프에 이르는, 남쪽으로 길게 이어진 구역이다. 즉시 동쪽으로 데스나 강을 도하하는 것, 특히 브리얀스크 점령을 배제한다면, 작전구역은 대체로 데스나 강의 서안을 경계로 하여 남진하여 데스나 강안의 체르니고프-손스니차- 코노토프-글루초프를 연결하는 선까지가 될 것이다. 이 선까지 도달한다면 보다 서쪽의 드네프르 강안의 고멜, 로예프의 점령은 수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력은 남진하는 기갑부대로, 구데리안의 전차집단이다. 호트의 전차집단은 예비로 고정되어 있다. 북동부에 배치된 기갑전력은 가급적 보병부대와 교대하여 남쪽으로 전환한다. 가급적 많은 보병부대가 후속한다. 데스나 강의 서안 너머로 도하하지 않는다. 신속하게 가능하다면, 일부 병력은 트루브코브스크에서 데스나 강을 도하하고 남진하여 글루초프를 점령하고, 손스니차에서 도하한 병력과 더불어 코노토프 점령을 시도한다. 후속하는 보병부대는 소련군의 역습, 특히 데스나 강의 도하를 저지한다. 특히 경계해야할 것은 옐나-브리얀스크-트루브코브스크 구역의 도하지점들이다.

만약 가능하다면 북쪽과 북동쪽에서 벨리키예 루키, 벨리이 점령을 시도하고 더욱 가능하다면 토로페츠. 넬리도보 점령을 시도한다. 하지만 아마도 이것을 모두 달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것이며, 이 방면에서의 현실적인 방침은 지형지물을 이용한 방어이다.

공군은 제공권 확보와 지상전투 지원에 전력한다.

이를 위해 당면한 최대 과업은, 옐나의 돌출부를 안정화하는 것이다. 사포노보, 도로고보즈 점령을 시도한다. 가급적 많은 소련군을 포위섬멸하여 전선을 단순화한 후에 보병부대가 방어한다. 북쪽에서는 제12 전차사단이, 남동쪽에서는 SS 다스라이히 사단과 제17 전차사단 그리고 가능하면 제10 전차사단이 사포노보-도로고보즈를 향해 전진하여 야르체보의 소련군을 포위하고 보병부대와 전선을 교대한 후에 남쪽으로 전환하여 신속하게 로슬라블의 점령을 시도한다. 그리하여 본격적인 남진의 준비를 갖춘다.

로슬라블 방면의 제4 전차사단과 보병사단들은 일단 로슬라블 일대의 포위섬멸을 시도한다. 하지만 소즈 강의 교두보는 확보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지만, 로슬라블 방면의 확보를 위해서라면 교두보의 포기도 염두한다.


주요 병력 증원, 철수 예정
8턴, 보브루이스크 방면, 제2 보병사단
16턴, 제12 전차사단 철수
16턴, 제7 전차사단 전차연대 철수
16턴, 오르샤 방면, 제162 보병사단
20턴, 로가체포 방면, 제267 보병사단



1턴 8월 1일
제4 전차사단 전차연대가 로슬라블 무혈 점령, 보병사단들과 협조하여 소련 제222 소총사단 포위, 섬멸
제7 전차사단은 드네프르 강의 도하 시도했으나 전면의 소련군 사단 다수.
스몰렌스크 방면은 보병사단에게 맡기고 전차사단들을 옐나 돌출부의 북부로 투입
로슬라블 남서쪽에서 소련 제13군 사령부 포착




2턴 8월 2일
야르체보를 중심으로 한 포위형성 작전을 부분적으로 변경한다. 야르체보 남쪽의 제20차량화사단의 전진이 도로고부즈 방면의 기갑병력과 근접해졌기 때문에, 일단 당면한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서 이 방면에서의 접촉을 통한 포위를 시도한다. 만약 이 포위가 형성된다면 소련군 제20군 전부와 제16, 24군의 일부가 포위될 것이다. 야르체보 북쪽의 제12전차사단은 정면의 제19군에 대한 공격을 개시하여 야르체보 배후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다. 가급적이면 제16, 24군 포위를 기도한다.
로슬라블의 북쪽에서 거의 포위된 제28군을 섬멸하고, 북동쪽으로의 데스나 강 도하를 탐색하여 가급적이면 강안의 소련군 제24군 기계화병력에 대한 포위를 구상한다. 여기서는 제35전차연대가 선봉이다.
로슬라블의 서남쪽에서는 제3, 4전차사단을 주축으로 소련군 제13군을 포위섬멸하고 남쪽으로의 작전선을 탐색한다.
야르체보 남쪽에서의 포위형성 성공. 소련군 제20군 전부, 제16, 24군 일부 포위됨.

3턴 8월 3일
로슬라블 북동쪽의 데스나 강안에서 소련군 제43군 발견.
로슬라블 서남쪽에서 소련군 제13군 대부분을 포위섬멸하였지만 기갑병력의 손실이 너무 심각함. 차후 작전을 위한 휴식 필요.
로슬라블-스파스데미얀스크-도로고부즈 삼각형의 포위형성 가능성을 염두할 것. 로슬라블 방면으로부터는 제3, 4 전차사단을 동원하고 도로고부즈 방면에서는 SS 다스라이히 사단과 제18전차사단을 투입가능할 것으로 생각됨.
소련군 제28군 섬멸 완료

4턴 8월 4일
야르체보 방면에서 적군의 저항과 아군의 손실로 보았을 때 신속한 전진은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전차사단들(제7, 12)을 전부 옐나 방면으로 이동시킬 것.
옐나-우그라-스파스 데미얀스크-로슬라블 포위를 시도한다. 제18, 17전차사단, SS 다스라이히 사단이 옐나-우그라 선으로 전진한다. 제4전차사단, 제10차량화사단이 로슬라블-스파스 데미얀스크 선으로 전진한다. 가급적 보병사단들을 후속시킨다.
제18전차사단은 우그라 정면까지 도달.





5턴 8월 5일
야르체보 방면에서 소련군 제19군이 공격을 개시.
스파스-데미얀스크 방면에서 소련군 제33군 사령부 포착.
야르체로부터 북쪽으로 약 40km 지점의 드네프르 강 도하지점 정면에 적군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발견. 이 도하지점-비야즈마-우그라 포위망을 시도할 것. 제12, 7 전차사단은 도하지점-비야즈마 선으로 전진할 것.
SS 다스라이히 사단, 제10전차사단은 비야즈마로 전환할 것.
스파스-데미얀스크에서 소련군 제33군, 예비전선군 사령부 포착.

6턴 8월 6일
옐나-우그라-스파스 데미얀스크-로슬라블 포위 완성. 신속하게 스파스 데미얀스크를 점령하여 적의 보급원을 제거할 것.
SS 다스라이히 사단 비야즈마 점령
스파스-데미얀스크 점령

7턴 8월 7일
비야즈마 서쪽에서 소련군 서부전선군, 제32군 사령부 포착.
옐나-우그라-스파스 데미얀스크-로슬라블 포위 내의 소련군 병력은 제24, 33, 43군으로 파악됨. 가급적 보병사단들에게 포위섬멸을 맡기고 기갑병력은 원래의 계획대로 남진한다.
제3, 4, 18전차사단, 제10, 29차량화사단은 스파스 데미얀스크-브리얀스크 도로를 따라 브리얀스크로 전진할 것.
도하지점-비야즈마-우그라 포위 완성. 포위된 소련군 병력은 제19, 16, 24, 20, 32군으로 식별됨.

8턴 8월 8일
뉴스 : 구데리안이 키에프로의 남쪽 공격을 명령했다.
남진의 폭을 확대하기 위해 제3, 18전차사단은 주코브카의 북쪽에서 데스나 강을 도하한다. 제4, 17전차사단과 제10차량화사단은 브리얀스크를 향해 전진할 것.
비야즈마 남쪽에서 소련군 제32군, 서부전선군 사령부 포위섬멸




9턴 8월 9일
제3, 18전차사단 주코브카 북쪽에서 데스나 강 도하하여 브리얀스크를 향해 전진.
도하지점-비야즈마-우그라 포위의 비야즈마 인근 상황이 호전됨에 따라 SS 다스라이히 사단과 제10전차사단을 우그라-키로프를 통해 남진시킬 것.
스파스 데미얀스크 서남쪽에서 소련군 예비전선군, 제33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10턴 8월 10일
제3, 18전차사단은 비도로 평원을 가로질러 엠글린으로 전진할 것.
제4, 17전차사단은 브리얀스크에서 서쪽으로 전환하여 제78보병사단과 더불어 트루브코브스크를 향해 전진한다. 제10차량화사단은 브리얀스크를 점령 유지.
제7전차사단은 도하지점-비야즈마-우그라 포위 전투로부터 접적이탈하여 우그라-키로프를 통해 남진.
제8보병사단 2연대 사포노보 점령.

11턴 8월 11일
제12전차사단은 도하지점-비야즈마-우그라 포위 전투로부터 접적이탈하여 우그라-키로프-브리얀스크 선으로 남진.
제29차량화사단은 키로프-브리얀스크 선으로 남진.

12턴 8월 12일
크리케프-슬라브고로드-로가체프 선을 따라 배치된 제12, 13, 43, 53군단, 제2군 병력 가용화. 이 병력은 남쪽의 이푸트 강안의 엠글린-우네차-노보지브코프-고멜 선을 확보하기 위해 남진할 것,
보다 남쪽의 레치차 방면의 제35군단 병력 가용화. 이 병력은 남쪽의 로예프를 점령할 것.
엠글린 방면에서 소련군 제13군과 접촉.
포체프 방면에서 소련군 제3군과 접촉.
엠글린-포체프-트루브코브스크 방면의 소련군이 강력하여 정면강공으로는 돌파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제10, 29차량화사단과 제10전차사단, SS 다스라이히 사단, 제7전차사단이 데스나 강 동안의 브리얀스크-노보고로드 세베르스키 선을 따라 전진하여 포체프-트루브코브스크 방면의 소련군의 측후방으로 침투할 것.
크리케프 방면에서 소련군 제13군, 슬라브고로드-쉬로빈-레치차 방면에서 소련군 제21군과 접촉.
제20차량화보병사단은 스파스데미얀스크 방면의 포위전투로부터 이탈하여 남쪽으로 전환, 브리얀스크-노보고로드 세베르스키 선으로 전진할 것.
제900교육여단이 야르체보 점령.




13턴 8월 13일
제260보병사단 로예프 점령, 소련군 제21군과 접촉

14턴 8월 14일
제1기병사단은 고멜로 전진하여 로가체프-고멜 방면의 소련군 제21군의 교통선을 차단할 것.
야르체보 방면에서 소련군 제19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우네차에서 소련군 중부전선군 사령부 포착.
야르체보 방면에서 소련군 제16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15턴 8월 15일
제10차량화사단이 트루브코브스크 점령, 서진하여 포가에 육박.
제1기병사단이 고멜에 육박, 고멜의 소련군 제21군 사령부 포착.
브리얀스크 남쪽 데스나 강 동안에서 소련군 제3군 사령부 포착.

16턴 8월 16일
제12전차사단 전역으로부터 철수(북부군집단으로 전속)
제162보병사단 증원병력으로서 오르샤에 도착. 쉬로빈 방면으로 철도 운송, 투입.
로슬라블 남쪽에서 불명의 소련군 병력 이동이 포착되었으므로 그 방면의 보병을 그 지역으로 이동배치할 것.
크리케프 남쪽에서 소련군 남서전선군 사령부 포착. 포위섬멸할 것.
제3전차사단 예하 제6전차연대 클린치 점령.
제10전차사단, 제29차량화사단, SS 다스라이히 사단은 노보고로드 세베르스키-쇼스트카-글루초프 방면으로 전진할 것.
제1기병사단 고멜 점령.
소련군의 브리얀스크 공격에 대해 대비하여 해당지역의 방어를 강화할 것.
제23군단, 제30차량화군단(사실상 보병군단)이 벨리키에 루키 방면에서 가용화. 두 군단은 벨리키에 루키-토로페츠 선으로 전진할 것. 정면에 소련군 제22군 포착.
제10차량화보병사단은 포체프 방면의 소련군 제3군의 포위섬멸에 협조할 것.
야르체보 방면에서 소련군 제20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야르체보 방면의 포위섬멸전 종료.
크리케프 방면에서 소련군 제13군 사령부 섬멸됨.




17턴 8월 17일
고멜 남쪽에서 제1기병사단이 소련군 제21군 사령부 섬멸.
포체프 점령.
로슬라브-브리얀스크 선과 로슬라브-우네차 선에서 각각 소련군 사단 포착.
제35군단 체르니코프에 육박.
제23군단 벨리키에 루키 점령.
제10전차사단 노보고로드 세베르스키 점령.
제18전차사단 엠글린 점령.

18턴 8월 18일
고멜-체르니코프 방면의 보병군단들은 체르니코프-손스니차-코노토프 방면으로 전진한다.
크니케프 남쪽의 제13군단은 소련군 제13군 28군단을 포위섬멸한다.
옐나 남쪽의 포위섬멸전을 완결하면 그 방면의 보병군단들은 스파스 데미얀스크-키로프-브리얀스크 선의 교통선과 그 인근의 데스나 강 양안을 확보하여 전방 기갑병력들의 보급을 안정화한다.
비야즈마 방면의 제5군단 및 여타 병력들은 비야즈마-사포노보-야르체보 방면의 선을 방어하며 가급적 여타 병력 및 차량화보병을 시체스카-넬리도보 선으로 전진시킨다.
옐나 남쪽의 포위섬멸전에서 소련군 제24군 사령부, 제43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브리얀스크 남서쪽의 포위전투 종료. 소련군 제3군 사령부 섬멸됨.
제10전차사단 쇼스트카 점령.
우네차 점령.

19턴 8월 19일
제29차량화사단 글루초프 점령.
벨리키예 루키 방면에서 소련군 제22군 병력 다수 포위.
키로프 서쪽 데스나 강안에서 소련군 제50군 병력 포착.
시체브카에서 소련군 사단 다수 포착. 전진이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됨.
제35군단 체르니코프 점령.
스타로두브에서 소련군 중부전선군 사령부 섬멸됨.

20턴 8월 20일
벨리이 서남쪽의 제20, 19전차사단과 제19차량화사단 가용화. 이 병력은 벨리이로 전진할 것.
쇼스트카-코노토프 선에서 소련군 제40군 병력 포착.
스파스 데미얀스크 방면의 보병병력은 그 남쪽의 데스나 강안에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 소련군 제50군을 포착 섬멸할 것.
제10차량화사단은 브리얀스크 남쪽의 데스나 강 도하지점을 경계한다.
고멜 방면의 소련군 섬멸됨.
제4전차사단은 포체프 북쪽의 적군 섬멸 및 교통선 확보에 투입된다.
우네차 방면을 완전히 장악함에 따라 이 방면의 기갑병력은 남쪽 손스니차-코노토프 방면을 향해 전진한다.
벨리이 남쪽에서 소련군 제30군 포착.
제20차량화사단은 쇼스트카로 남진하여 그 일대를 경계한다.
제30차량화군단 제206보병사단 토로페츠에 육박.
벨리키에 루키 방면의 소련군 섬멸됨. 그 방면의 독일군 제23군단과 제30차량화군단은 토로페츠 점령 및 그 인근의 소련군 섬멸을 수행할 것.




21턴 8월 21일
제1기병사단 손스니차에 육박.
제23군단 트로페츠 점령. 제30차량화군단은 트로페츠-넬리도보 선으로 전진할 것.
제2군 사령부 쉬초로스 점령.
비야즈마-시체브카 선의 제5군단 병력 일부와 그로스도이칠란트연대, 제900교육여단은 시체브카의 소련군에 대한 포위섬멸을 시도한다.
크리케프 방면의 소련군 전부 섬멸됨.
포체프 방면의 소련군 포위섬멸됨.
제19전차사단 벨리이 점령.
제19전차사단, 제18차량화사단은 넬리도보로 전진할 것.

22턴 8월 22일
제29차량화사단 코노토프 점령.
제1기병사단 손스니차 점령.
제35군단, 제12군단, SS 다스라이히 사단은 협조하여 체르니코프 방면의 불명의 소련군 병력을 포위섬멸할 것.
브리얀스크의 제17, 4전차사단은 키로프-브리얀스크 선과 데스나 강 동안의 소련군 병력(제3, 50군)을 포위하는 데 협조할 것.
제18차량화사단 넬리도보 점령.

23턴 8월 23일
아군의 압도적 승리가 확보된 것으로 생각된다. 전체적으로 주변 목표 및 교통선의 유지 확보와, 고립된 소련군의 포위섬멸에 주력할 것.
유일하게 장기적인 교전이 예상되는 트로페츠-넬로도보-시체브카 일대에서는 가급적 현재 점령한 목표 및 교통선을 유지하면서 포위섬멸을 시도할 것.
트로페츠 남쪽에서 소련군 제22군 사령부, 소총연대 1개, 전차연대 1개 포위섬멸됨.

24턴 8월 24일
체르니고프 남쪽에서 소련군 제5군 사령부와 제62소총사단 포위섬멸됨.
로슬라블-브리얀스크 선 주변의 소련군 전부 포위섬멸됨.
옐나-우그라 선에서 불명의 소련군 1개 소총사단 등장. 옐나 방면의 방어를 위해 제131보병사단을 철도로 옐나에 이송시킴. 항공공격으로 소총사단 공격.
오렐 서남쪽의 소련군 비행장을 폭격하였으나 성과 미미.

25턴 8월 25일
비테브스크 동서쪽의 제18차량화사단, 제6군단 가용화. 벨리이 방면으로 전진할 것.
체르니고프 서쪽에서 소련군 제5군 1개 소총군단과 접촉. 가급적 포위섬멸할 것.
키로프 서남쪽 포위섬멸전 완료.

26턴 8월 26일
시나리오 종료
독일의 승리. 축하한다! 당신의 승리는 키에프로의 경로를 확보했다. 독일군은 키에프 및 드네프르 강 일대의 방어를 위해 집결된 소련군 5개 군을 섬멸할 기회를 확보한다. 다음 시나리오는 "Kiev 41"이다.
만약 히틀러가 구데리안의 주장을 듣고 모스크바로 전진한다는 대안적 시나리오에 관해서는, "Road to Moscow, August 41"을 볼 것.

북단의 볼가 강 방면에는 소련군 제49, 22, 24, 29, 31, 32, 20, 16군으로 식별되는 병력들이 다수 잔존했으며, 브리얀스크 방면에도 소련군 제50, 28, 13, 3군 등의 병력이 있었다. 이들은 아무래도 섬멸된 후에 재건된 병력으로 생각된다. 다수의 소련군 부대가 있지만, 병력은 모두 부실했다.




  결론.
  전장의 거대함과 목표까지의 거리에 대한 염려로, 일단은 데스나 강 서안을 경계로 하는 남진 작전을 계획했지만, 결국은 계획대로 되지 않았다.

  일단 남진의 준비를 위해 옐나 돌출부를 안정화한다는 한정적인 작전이, 결과적으로는 사포노보-키로프 선의 소련군을 분단, 포위섬멸하는 전투가 되었다. 포위의 형성 자체는 의외로 수월하게 달성되었지만, 그 대규모 소련군을 섬멸하는 과업은 수적으로 부족한 보병사단들이 어렵게 수행했다.

  8월 6, 7일에 포위가 달성되었을 때 가급적 신속하게 전차사단과 차량화사단들을 남쪽으로 전환했지만, 결국 당면한 상황에 따라 주력은 데스나 강 동안을 따라 브리얀스크로 전진하는 양상이 되었다. 그리고 마침 8월 12일에 드네프르 강안의 보병군단들이 가용화됨에 따라 좀더 수월하게 목표를 탈취할 수 있었다.

  북단의 벨리키예 루키-토로페츠-넬리도보-벨리이 점령은 거의 어렵지 않을까 싶었는데, 일단 그 방면의 가용화된 보병군단을 투입하자 의외로 전투가 수월하게 진행되어 모든 목표를 확보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목표를 초과달성한 셈이다.

  이 시나리오를 성공적으로 달성한 이유는, 일단 작전적인 측면에서 볼 때 사포노보-키로프 선의 소련군을 포위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포위를 통해 기동부대들이 남진할 수 있는 여유가 확실히 보장되었다. 만약 그 일대에서 수세적으로 전선을 유지하고자 했다면 예비부대로서 전차사단들 중 일부를 남겨놓아야 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조건에서 가능했던, 데스나 강 양안의 전진이 소련군의 저항을 좀더 수월하게 우회하거나 포위할 수 있게 만들었다. 그러한 점에서  - 결과론적이지만 -  브리얀스크로의 전진은 시도할만한 가치가 있었다.

  다만 개별적인 전투에 관해서는 의문시되는 부분들이 다소 있다. 사실상 보병사단들만이 투입된 포위섬멸만이 대규모 전투였다고 볼 수 있는데, 특히 옐나 남쪽의 포위전투는 10일이 넘는 시간을 소비했다. 실제 대규모 전투에서는 전투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실감했다. 소련군은 포위된 상황에서도 포병과 전차를 보유하면 상당한 피해를 강요했다. 이에 비해, 나는 포병을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남진한 전차사단들은 병력과 준비율의 부족으로 인해 전투력이 거의 소진되었고, 정면강공을 수행하기가 곤란했다. 우회와 포위를 통한 각개격파가 가능하기는 했지만, 만약 우회를 허용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결국 보병사단들이 직접 전투를 수행하며 돌파구를 형성해야 하고, 기갑병력은 예비로서 후방에서 대기하든가, 아니면 보병의 전투에 협조해야한다.

  지금까지의 상황은, 압도적인 기동력을 통해 전차사단들이 예비병력의 개념조차 없이 우회로를 탐색하여 자유롭게 종횡할 수 있었다. 하지만 소련군 병력의 양적, 질적 수준이 좀더 높아진다면, 이러한 자유로운 기동을 자제하고 제병협동과 부대 간의 연결, 교통로 확보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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