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7. 16.

『War in Russia』 게임방법 정리



『War in Russia』 게임방법 정리


* 기본적으로 구버전 메뉴얼 및  v3.3까지의 수정 내용을 토대로 하였으므로 본문 내용의 지속적인 확인 및 수정 요함.


◇ 기본

- 1Hex = 20마일, 1턴 = 1주, 군단(corps, 독일군) 및 야전군(Army, 소련군) = 1-8개 사단으로 구성

- 숫자키 : 커서 이동, [/] : 단축키 표시

- 승리조건 :  Utility 메뉴에서 VICTORY를 선택하여, 승리조건에 필요한 도시목록을 확인할수 있다. 승리조건은 각 턴의 종료 시에 점검되며, 승리조건에 필요한 도시를 점령하여 승리점수를 충분히 확보하면 승리한다.

- 시나리오
  Campaign ’41 : 1941년 6월 22일 - 1945년 7월. 추축군은 1941년 6-8월에 전격전(Blitzkrieg) 규칙을 적용받는다. 만약 어느 한 측이 승리조건을 달성하지 않는다면 1945년 7월 첫째 주까지 시나리오가 계속된다.
  Campaign ’42 : 1942년 6월 28 - 1945년 7월. 만약 어느 한 측이 승리조건을 달성하지 않는다면 1945년 7월 첫째 주까지 시나리오가 계속된다.
  Typhoon : 1941년 9월 21일 - 1942년 3월. 만약 어느 한 측이 승리조건을 달성하지 않는다면 1942년 2월 첫째 주까지 시나리오가 계속된다.
  Case Blue : 1942년 6월 28일 - 1943년 4월. 만약 어느 한 측이 승리조건을 달성하지 않는다면 1943년 4월 첫째 주까지 시나리오가 계속된다.
  Campaign ’43 : 1943년 7월 5일 - 1945년 7월. 만약 어느 한 측이 승리조건을 달성하지 않는다면 1945년 7월 첫째 주까지 시나리오가 계속된다.

- Balance 옵션의 기능.
  Help의 이점 : 장비(equipment) 생산 2배로 증가, 보병 보충(replacement) 2배로 증가, 기상은 항시 청명(clear)하고 전격전 보급(Axis Blitzkrieg Supply) 적용
  Max Help의 이점 : Help의 이점 적용, 준비율(readiness) 회복속도 2배로 증가, 플레이어의 단계 중에 일반 소모(normal attrition)에서 플레이어 페이즈당 준비율 손실이 25%가 아닌 5%로 적용

- 명령단계(Order Phase) 화면메뉴
  SHOW : 유닛(unit)의 plot 표시
  CNTL : 적군의 통제영역 표시
  HQ : 유닛의 소속 HQ유닛 선택

- 유닛 메뉴
  Move (Alt/V) : 아군의 통제영역 내에서 유닛을 행군시킨다. 행군하는 유닛은 이동 헥스 수에 따라 준비율을 손실("Move Cost"로 표시)한다. 비기계화군단은 5헥스 이동이 가능(준비율 손실 19%부터)하고 기계화군단은 10헥스 이동 가능(준비율 손실 10%부터)하다. 산악(mountain), 습지(swamp), 하천의 통과 시 준비율 소모량이 증가한다. 강우(rain) 및 폭풍설(blizzard)은 추가적인 준비율 소모를 야기한다. 폭풍설의 준비율에 대한 영향은 소련군보다 추축군의 경우에 더 크다. 적군의 통제영역 또는 SL이 "0"인 헥스로는 이동이 불가하다. 이동은 작전점수(Operational Point, "OP")를 소비한다. 일단 이동을 실행한 유닛은 그 턴에 철도이동, 전속, 철도전속은 가능하지만 이동, Plot 및 항공작전 수행이 불가능하다.
  Transfer (Alt/T) : 타 군단/군(Army) 소속의 부대를 전속받는다. 전속되는 부대는 전속하는 거리(유닛 간의 거리)에 따라 준비율을 소모한다. 강우 및 폭풍설의 영향은 Move의 그것과 동일하다. 전속을 위해서는 유닛이 50 이상의 준비율을 보유해야 한다. 비HQ유닛은 최대 8개 사단을 보유 가능하고, HQ유닛은 25개 사단을 보유 가능하다. 전속은 작전점수를 소비한다. 전속을 실행한 유닛은 그 턴에 철도이동, 전속, 철도전속은 가능하지만 이동, plot을 할 수 없다.
  Plot (P) : Plot의 명령은 전투수행단계(Combat Resolution Phase)에서 실행된다. 5단계의 각 명령을 순서대로 입력할 수 있으며, 그 이동거리는 보병군단이 2헥스, 기계화군단이 5헥스이다. 최소한 1개 사단조차 보유하지 않은 군단은 Plot할 수 없다.
  Rail (Alt/V+R) : 철도로 연결된 헥스 간의 이동. 출발지와 도착지 간 철도로 연결된 헥스들이 모두 아군의 지배 하에 있을 때에 가능하다. 철도이동시 1헥스당 준비율 1%를 소모하고 병력 규모에 따라 철도점수(rail point)를 소비한다. 철도이동을 실행한 유닛은 그 턴에 철도이동, 전속, 철도전속은 가능하지만 이동, Plot 및 항공작전 수행이 불가능하다.
  Rail Tran (Alt/T+R) : 철도를 이용한 유닛 간의 부대 전속. 병력 규모에 따라 철도점수를 소비한다. 이것을 수행한 유닛은 그 턴에 철도이동, 전속, 철도전속을 할 수 있지만 이동, plot을 수행할 수 없다.
  Change HQ (Alt/H) : 군단의 모HQ를 변경.
  Remove (R) : 예하 병력이 없는 군단/군 유닛을 해체.
  Supply (shift/S) : 현재 턴 동안 유닛에 특별보급을 실행하여 유닛의 준비율을 증대시킨다. 이것을 통한 준비율 획득량은 헥스의 SL과 동등하며, 준비율 최대량 이하로 한정된다. 기상으로 인한 변경은 강우 시 0.67, 강설 시 추축군은 0.81, 소련군은 0.9, 폭풍설 시 추축군은 0.5, 소련군은 0.81이다. 한 유닛이 특별보급을 2번 이상 사용할 수 없다.
  Change (F3) : 유닛의 명칭 및 유형을 가용한 목록으로부터 선택한다. 이것을 실행한 유닛은 그 턴에 이동 및 plot을 할 수 없으며. 철도이동, 전속, 철도전속은 가능하다.

- HQ유닛 메뉴
  Air Tran (Alt/A) : HQ유닛 간의 항공집단(Air Group) 전속.
  Replace : 보충이 자동적으로 수행되는 시기와 규모를 설정한다. 만약 보충수준의 설정이 50%이면, 유닛의 전력이 50% 미만일때 자동적으로 보충이 실시된다. 또한 이것은 작전점수의 받는 수준을 결정한다. HQ의 보충수준이 높을수록 보충과 작전점수의 배분에서 우선시된다.
  Set Object (Alt/G) : HQ유닛 및 산하 유닛의 목표를 설정한다. "HQ Control"이 "Computer Operational Control"일 경우에만 작용한다.
  HQ Control (Alt/K) : HQ유닛의 통제수준을 설정한다. Computer Operational Control(HQ유닛의 명칭 뒤에 "*"가 표시)은 설정된 목표의 점령 및 방어를 위해 자동적으로 작전을 수행한다. Computer Full Control(HQ유닛의 명칭 뒤에 "**"가 표시)은 모든 전략적, 작전적 행동을 자동으로 결정 수행한다.
  Interdict (Alt/I) : 명령단계 내에서 항공병력이 항공저지(Interdiction) 임무를 수행한다. (먼저 항공집단에 임무가 설정되어야 함)
  Bomb AF (Alt/F) : 명령단계 내에서 항공병력이 적군의 비행장을 공격한다. (먼저 항공집단에 임무가 설정되어야 함)
  Bomb City (Alt/S) : 명령단계 내에서 항공병력이 도시에 대한 전략폭격 임무를 수행한다. (먼저 항공집단에 임무가 설정되어야 함)
  Airlift (Alt/L) : 명령단계 내에서 유닛에 대한 공중보급을 수행하여 그 유닛의 준비율을 높인다. (먼저 항공집단에 Transport 임무가 설정되어야 함)
  HQ유닛이 항공작전을 수행한 이후에 이동 및 철도이동을 할 수 있지만, 이동 및 철도이동을 실행한 이후에 항공작전을 수행할 수 없다.

- 유닛 정보화면
  예 : cv:120:6:1e  OP:150  Supply:9
  전투값(Combat Value)은 120, 산하 유닛은 6개, 참호화(entrenchment)값은 1. 모HQ유닛이 보유한 작전점수(Operational Point, "OP")는 150. 유닛이 위치한 헥스의 SL은 9.
  작전점수 : 이동, 전투 등의 유닛의 기능 수행에 따라 소비되는 점수이다. 중공업, 석유, 자원의 양에 따라 매 턴마다 작전점수가 부여되고, 그 작전점수는 각 HQ유닛에게 그것의 보충수준 이하의 범위에서 분배된다. HQ유닛의 지도자의 지도역량(leadership)이 높을수록 작전점수를 많이 획득할 수 있다. HQ유닛의 잔여 작전점수의 양은 전투결과에 영향을 끼친다.


  작전점수 소비표

사항 OP 비용 사항 OP 비용
Move 사단/대대당 1 Air Mission 1
HQ Move 20% Retreat/Shatter HQ 전부
Transfer 1 West/South Front  턴당 절반
Plotted Move 헥스당 1 Pz Korps 턴당 1
Bombardment 1 Tank Army 턴당 1
Special Supply 사단 3/대대당 1 Shock Army 턴당 1
Train Air Group 턴당 1    

  HQ유닛을 우클릭하여 나타나는 유닛 목록창에서 유닛 명칭 뒤의 "C"는 해당 유닛이 HQ유닛 산하의 군단유닛임을 의미한다. 군단유닛은 HQ유닛과 별개의 헥스에 위치하여 이동하는 반면에, HQ유닛에 직접 소속된 예비(Reserve)유닛은 HQ유닛에 동반하여 이동한다.


- 적군 유닛의 정보 : 적군의 유닛을 클릭할 때 나타나는 정보에서 "div ?" 앞의 숫자는 그 유닛 내의 상당하는 사단의 개수 추정치이다. 대규모의 탱크사단/군단은 종종 2, 3개 사단의 가치에 상당하며, 1개 탱크대대는 1개 사단의 1/3에 상당한다. 이 추정치의 정확성은, 적군 유닛이 아군과 가까이 있을 때에 그리고 아군 항공유닛이 가까이 있을 때에 증가한다. 적군 HQ유닛의 경우에 표시되는 숫자는 보유한 항공집단 개수의 추정치이다.


- Plot 메뉴
  STOP (S) : 고정공격 지정. 고정공격은 적군을 공격하고 해당 헥스로 전진하지 않는다. 다수의 아군 유닛이 동일한 적군을 공격할 때 활용한다. 이동방향 지정 후에 지정한다.
  WAIT (0) : 전투의 한 단계(Pulse)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대기한다. 단계에 따른 세밀한 행동을 계획하는 데 이용된다.
  BOMB (B) : 포병사격 지정. 포병사격은 특히 적군의 준비율을 소모시키고 이후의 돌격에 기여한다. 방자의 포병사격은 공세적인 적군을 저지하는 데 기여한다. 이동방향 지정 후에 지정한다.
  SHOW (Shift/P) : 현재 Plot 경로를 표시.

- Utility 메뉴
  MUR/URAL (Alt/C) : 무르만스크(Murmansk)와 우랄(Ural) 지역의 공장을 표시.
  VICTORY (Alt/O) : 시나리오의 승리에 필요한 도시 목록(획득된 도시는 하이라이트로 표시)을 표시.
  POOLS (Alt/P) : 아군의 보충장비현황(Replacement Pools of Equipment)을 표시.
목록의 장비명칭 왼편에 있는 문자를 클릭하면 해당 장비의 생산공장이 표시된다.
  ADD UNIT (F5) : 아군 지배의 빈 헥스에 새로운 유닛을 배치한다. 새 유닛의 Plot은 다음 턴에 가능하다.
  USAAF (Alt/U) : 미국의 제8, 제12 육군항공단(Army Air Corps)을 표시한다. 1943년부터 항공지원을 수행하며, 항시 컴퓨터가 통제하고 전속이 불가하다.
  INDUSTRY : 중공업(Heavy Industry), 포병, 차량, 석유(Oil), 자원(Resource), 인적자원(Manpower)의 생산역량 및 도시목록을 표시한다.
  RAIL (F9) : 아군 통제 하의 모든 가용한 철도헥스 표시
  ADD HQ (F6) : 지도 상에 HQ유닛 추가.
  MOV FAC (U) : 공장 이동.
  AX REVIEW (Alt/N) : 추축군 전투보고 보기. 사각형은 유닛 지점, 삼각형은 지상 전투지점, 원은 항공전투 지점, 회색은 추축군, 붉은색은 소련군을 표시한다.
  SU REVIEW (Alt/M) : 소련군 전투보고 보기.
  FAC CONTROL (Shift/F) : 생산의 직접 통제 / 컴퓨터 통제 설정.

- 경험치(Experience) : 유닛의 전투 숙련도를 표현한다. 일반적으로 전투 경험을 통해 증가한다. 지상유닛은 턴마다 자동적으로 증가하고 항공집단은 Training Mission을 통해 증가한다. 병력 보충을 받을 때 보충의 양에 따라 감소한다.


◇ 준비율(Readiness)

- 실제로 전투에 준비되어 투입될 수 있는 병력의 비율을 의미한다. 준비율은 이동, 전투로 인해 감소하며, SL에 따라 회복된다. 석유 생산량이 100 미만인 경우 준비율이 감소한다.

- 평균 준비율이 5% 미만인 군단은 이동할 수 없다. 만약 평균 준비율이 20% 미만이라면, 군단은 오직 1개 헥스만 이동할 수 있다. 이러한 군단을 구원하려면, HQ유닛의 공중보급을 이용해야 한다.

- 준비율이 50% 미만인 유닛은 HQ로부터 전속될 수 없다.

  기상에 따른 준비율 획득 승수

기상 Axis Soviet
Rain x0.67 x0.67
Snow x0.81 x0.90
Blizzard x0.33 x0.81


  기계화, 기병 유닛의 plot/이동 시 헥스당 준비율 소모

clear 7%
snow 10%
blizzard or mud 15%


  plot 시에만 적용되며 위의 것과 누진되는 준비율 소모

mountains 15%
crossing unfrozen river 10%
crossing unfrozen swamp 20%
soviets before 1943  5%
axis first winter (pre-march 1943 blizzard) 15%




  비기계화, 비기병 유닛(보병, 포병, 대공포)은 1개 헥스 이동 시 2개 헥스만큼의 준비율을 소모한다.


  준비율 소모의 예


준비율 잔존 현황 준비율 소모 이전 대비 소모율
이동 헥스 수 전차사단(99) 보병사단(99) 전차사단 보병사단 전차사단 보병사단
1 92 85 7 14 7% 14%
2 85 72 7 13 8% 15%
3 78 61 7 11 8% 15%
4 72 52 6 9 8% 15%
5 66 43 6 9 8% 17%
6 61 37 5 6 8% 14%
7 56 31 5 6 8% 16%
8 52 27 4 4 7% 13%
9 48 23 4 4 8% 15%
10 44 19 4 4 8% 17%


◇ 전투

- Combat Phase : Plot된 이동과 전투가 수행된다. 5개의 단계(Pulse)로 구성되며, 한 단계에서의 모든 Plot과 전투가 수행된 후에 다음 단계가 전개된다. 이동과 전투에 따른 유닛 및 준비율 손실이 각 단계마다 계산된다.

- 전투과정
  공방 포병사격 : 포병전력 + 항공기 기총사격(cannon) + 항공폭격, 목표는 보병분대, 포병, 대전차포, 대공포
  대전차사격 : 대전차전력 + 항공기 기총사격 + 항공폭격, 목표는 전차, 정찰차량(공자)
  돌격사격 : 잔존 전차 및 보병전력 + 정찰차량(공자) + 대전차전력(방자), 목표는 보병, 대전차포(방자)

- 포격은 적군을 혼란(disrupt)시킬 수 있다.

- 증원병력(reinforcing units) : HQ유닛 산하의 유닛이 전투를 수행할 때, HQ유닛에 직접 배속된 예비 유닛이 그 전투에 증원병력으로 투입되게 된다. 단, 준비율 60% 이상인 유닛만이 증원병력으로 투입될 수 있다. 유닛의 전투지역이 HQ유닛의 통제지역(임의적이며 지도역량이 높을수록 그리고 전투유닛과 HQ유닛이 서로 가까울수록 적용가능성이 높다) 내에 있어야 한다. 예비유닛의 투입은 "reinforces"로 표시된다.

- 전투 시 항공지원 : HQ유닛의 산하 유닛이 전투를 수행할 때, HQ유닛은 항공지원(Air Supports)을 제공할 수 있다. 유닛의 전투지역이 HQ유닛의 통제지역 내에 있어야 한다. 턴 내에서 항공지원 임무의 수에는 제한이 없고, 항공집단으로부터 투입되는 항공기의 수는 HQ유닛으로부터 목표까지의 거리에 의해 결정된다. 적 전투기에 의한 피해가 다대할 경우에는 항공지원 임무가 취소될 수 있다.

- 지형 및 참호화 효과에 따른 축성값(fortification value) : 유닛이 1턴 동안 이동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참호화가 1단계 상승한다. 자동적으로는 2단계까지 상승하고, 그 이후에는 헥스의 SL에 따라 단계가 상승할 기회가 주어진다. 추가적 참호화는 청명 또는 강설 기상에만 발생 가능하다(도시 내의 유닛은 예외). 늪지(swamp)에서는 참호화의 성공 가능성이 낮고 진창(mud)과 폭풍설에서는 참호화가 불가능하다. 삼림(woods), 늪지(swamp), 소도시(minor city)는 축성값에 "1"이 추가되고, 산악(mountain)과 대도시는 "2"가 추가된다. 방자의 손실은 축성값+1의 제곱근으로 나뉜다. 예를 들어, 대도시에 위치하고 참호화 등급이 7인 유닛(축성값은 2+7=9)은 그 손실이 3으로 나뉜다. 하천 너머로의 공격에서는 전차에 의한 공격력이 1/3로, 보병에 의한 공격력이 1/2로 감소된다. 유닛의 참호화 수준은 높은 우위의 공격을 받았을 때 감소될 수 있다.

- 축성된 도시 목록. 다음의 도시들은 도시의 기본적인 축성값 이외에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축성값을 갖는다.
* Leningrad: +2
* Helsinki: +1
* Brest-Litovsk: +1
* Constanta: +1
* Sevastopol: +2
* Koenigsberg: +2
* Breslau: +1

- 지도자(Leader) : HQ유닛의 지도자의 지도역량(Leadership)은 전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일반적으로 유닛의 전투 시 소속 HQ유닛의 지도자가 지휘하나, 종종 지휘계통에 따라 여타 지도자가 지휘할 수 있다. 전투의 시작 시에 지도자는 전투참가 유닛을 위한 추가적인 준비율을 획득할 수 있다. 지도역량이 높을수록 증원병력의 전투참가가 원활하다.

- 우열도(odd) 계산 = AV(공자) / DV(방자)
  AV = (4 x 전차) + (2 x 정찰차량) + (보병분대 및 포병수량)
  DV = (2 x 전차) + (보병분대 및 포병수량)

- 전투결과
  Hold Position : 방자의 방어 성공. 공격 유닛의 잔여 Plot 취소
  Attack Continuation : 0 초과의 SL의 도시, 산악, 습지 내의 방자는 10개 분대 미만이 될 때까지 후퇴하지 않는다. 이 경우에 SL은 반감되고 공자는 다음 단계(Pulse)에 공격을 계속한다.
  Retreat : 방자의 후퇴
  Shatter : 후퇴하는 유닛의 DV가 50 이하로 감소되면 해당유닛은 파괴된다. 지도 상에서 유닛이 제거되면서 모든 포병유닛은 손실되고 준비율만큼의 잔존병력이 보충 Pool로 귀속된다. 그리고 여타 보병과 장갑차량은 영구손실(항복)된다. 분쇄된 유닛은 잔존 전차의 최소 40%(최대 100%)를 상실한다. 후퇴하는 유닛의 소속 HQ유닛의 지도역량이 분쇄될 가능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만약 유닛이 SL 1 이상인 헥스로부터 SL 0 헥스로의 후퇴를 강요당한다면 그 DV에 상관없이 해당 유닛은 분쇄된다.
  Surrender : 만약 유닛이 SL 0 헥스로부터 다른 SL 0 헥스로의 이동을 강요당할 때 또는 포위되어 후퇴 가능한 경로가 없을 때 항복한다. 모든 보병과 장비를 영구손실한다. 제거된 부대는 원래 배정된 HQ유닛에서 재건된다.

- 무질서(disorganization) : 헥스 내의 밀집점수(Stacking Points, "SP")가 높으면 무질서가 발생할 수 있다. 지도역량이 높을수록 무질서 발생의 가능성이 감소한다. 무질서로 인한 준비율 감소가 plot을 하는 턴 시작 시에 나타난다. 그리하여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이 왔을 때에 무질서의 유닛에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밀집점수표

유형 밀집점수
Tank Corps 3
Mech Corps 3
Pz/Tank Div 3
PzG Div 3
Pz Bde 3
Mot. Div 1
Other Divs 1
Indep.sub units 0
 
밀집점수에 따른 준비율손실
  
Axis Inf Korps Sov Inf Army Pz/Tank/Shock 준비율 손실 (%)
0-3 0-5 0-9 0
4 6 10 5
5 7 11 10
6 8 12 20
7 9 13 30
8 10 14 50
9+ 11+ 15+ 75


- 전투 시 준비율 손실 : 항공 또는 지상 공격 시 방어유닛은 자동적으로 10%의 준비율을 손실한다. 후퇴를 강요당하면 10% 손실, 지도 역량에 따라 추가적으로 40% 손실(병력의 도주사태) 가능성이 발생한다.


◇ 항공전투

- 항공기의 손실이 너무 크면 항공작전은 취소된다. 임무에 실제로 투입되는 항공병력의 규모는 항공집단의 준비율, 목표까지의 거리, 관련된 항공기의 거리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전투기, 전폭기는 턴 내에서 폭격임무를 1회 수행 가능하나, 호위임무는 제한없이 수행가능하다. 여타 항공기는 턴당 1회의 임무를 수행가능하다. 전투기와 폭격기 간의 비행거리 차이로 인해 폭격기가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훈련 또는 CAP에 할당되지 않은 항공유닛은 명령단계에 이미 임무를 수행했어도 전투단계에서 지상지원 임무를 수행한다.

  Escort : 아군 폭격기를 위한 호위임무. 적군의 CAP 전투기와의 전투에 절반의 전투기가 투입된다.
  CAP : CAP에 배정된 전투기는 호위임무에 이용될 수 없다.
  Ground Attack : 실행단계의 지상전투에서 적군 유닛을 공격한다.
  Interdiction : 적군 유닛 및 교량에 대한 공격. 적군의 준비율을 감소시키고 적군의 교량을 공격하여 보급선을 차단한다.
  Airfield Attack : 지상의 적군 항공기를 파괴한다.
  Training : 항공집단의 경험치가 증가한다. 1 OP 소모.
  Strategic  Bomb : 도시에 대한 폭격. 도시의 생산시설에 대한 일시적 또는 영구적 손실을 가한다.
  Air Transport : Airlift로 1개 헥스의 유닛의 준비율을 증가시킨다. SL이 낮은 헥스의 유닛 또는 보급선이 차단된 유닛에게 유용하다. 유닛의 준비율 증가량은 참가하는 항공기 수량에 비례한다.

- 항공 임무의 유효성은 기상의 영향을 받는다. 다만 아래의 수치는 평균치이며 실제 수치는 임의적이다.

기상 효과
Clear 82%
Snow, Soviets & Finns in Blizzard 66%
Germans post-1941 Blizzard 51%
Mud, Germans 1941 Blizzard 37% (최대 50%)

- 소련군의 항공유닛은 폭풍설의 효과를 적게 받으며, 강설 기상에서와 마찬가지로 활동한다.

- HQ유닛은 항공기의 interdiction으로부터 특별한 보호를 받는다. 이 경우에 항공기의 폭탄 투하 및 cannon 사격으로 인한 피해가 1/3로 감소된다. 이것은 예비 전차들이 전선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은폐되어 있어 발견되기 쉽지 않음(maskirovka)을 표현한다.

- 전투보고에서 투하된 폭탄의 톤수가 표시된다. 도시 공격의 경우에는, 보고에서 표시된 폭탄 톤수는 실제로 투하된 톤수이다. 그 수치는 매우 임의적인데, 폭격기가 목표를 발견했는지 여부에 따른다.

- 낮은 dogfight 값을 지닌(dogfight 값이 17+(연도-1941) 미만인 경우) 전폭기(Me110 등)는 CAP로 설정되지 않는 한 요격을 하지 않는다.

- 항공집단이 한 HQ로부터 다른 HQ로 전속되면, 전속 중인 상태가 "t"로 표시된다.


◇ 생산

- 중공업(Heavy Industry) : 전체 중공업 수치가 100을 초과하면 병기의 생산량이 증가하고 100 미만이면 생산량이 감소한다.

- 석유(Oil) : 석유 생산량이 100 미만이면 병력의 준비율이 감소한다.

- 자원(Resource) : 공장에서의 물자 생산에 이용된다. 자원 생산량이 100 미만이면 생산이 감소한다.

- 도시 : 도시의 생산시설은 매 턴에 생산되는 장비유형과 수량으로 표현된다. 현재 생산되지 않은 장비는 "*"가 표시된다(공중 준비 중이거나 또는 폭격의 피해로 인해 복구 중).

- 무르만스크/우랄 : 랜드리스(Lend Lease)의 중심지

- 생산변경 : Full Human Factory Control 상태에서 도시의 생산유형 중에서 선택하여 변경 가능하다. 변경 시에는 공정준비를 위해 생산이 지연된다. 추축측은 이탈리아의 생산유형을 변경 불가하다. 도시의 생산유형을 역사상 아직 생산될 수 없는 장비로 변경하면, 장비의 가용시기가 1회에 1주일씩 앞당겨지는 기회가 있다. 엘레펀트(Elefant의 경우에는,그 생산을 일단 변경하면 이후 생산이 불가하다.

- 비기능 공장이 기능화되기 전의 지연기간이 공장목록에 괄호로 표시된다. 예를 들어, "KV-1 5*(4)"는 그 공장이 4주 후에 생산을 시작할 것임을 의미한다.

- 12턴 내에 생산을 할 수 없는 공장(비생산 지연이 12 초과인 경우)은 공장목록에 나타나지 않는다. 그것은 비생산 지연이 13 미만이 되었을 때에 목록에 나타난다.

- 공장의 성장 : 공장의 성장은 플레이어의 전체 자원과 전체 중공업에 비례한다. 비용(cost)이 높은 장비를 생산 중인 공장의 경우에는 성장이 더욱 제한된다. 이 한도는 "45/장비의 비용"이다. 이것은 매우 값비싼 장비를 생산 중인 공장들이, 값싼 장비를 생산 중인 공장들보다 훨씬 적게 장비를 생산할 것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다 낮은 비용의 장비를 생산하도록 변경하는 것이 공장의 생산량을  증가시킨다.

- 공장 이동 : 오직 소련만 가능한 기능이다. rail point가 3,000 이상일 때 우랄 산맥으로 이동 가능하다. 3개월 간 생산이 지연된다. 고립된 공장(SL이 0)은 우랄로 이전될 수 없다.


◇ 보급

- SL : 일반적으로 최고 수치는 6, 해상보급의 도시는 7이다. 1941년 6/7월 전격전 시에는 10, 8월 전격전에는 8이다. 보급단계(Supply Phase)에서 적군의 헥스가 아군 SL이 2 이상, 적군 SL이 0일 때 그 헥스는 아군의 지배영역으로 전환된다.

- 철도 : SL이 가장 높은 지역이다. 철도로부터 멀어질수록 1헥스당 1SL씩 감소하고, 습지·산악지역은 2SL씩 감소한다. 적의 철도를 점령한 이후에는 가용까지 시간이 걸린다(독일, 소련 간의 기차 궤간 차이).

 - 기상효과 : 비도시 헥스의 SL에 영향을 끼친다. 폭풍설 시의 도시내에 위치한 유닛의 SL은 비도시 강설 조건의 경우가 동일하다.

- 해상보급 : 추축 플레이어가 SL 5 이상의 Constanta를 점령하고 있을 경우, Odessa, Rostov, Sevastopol, Novorossiysk의 SL이 1씩 증가한다. 소련측 플레이어가 Novorossitsk를 SL 5 이상으로 점령하고 있을 경우, Odessa, Rostov, Sevastopol, Constanta의 SL이 1씩 증가한다. 소련측 플레이어가 SL 2 이하의 Leningrad를 점령 중이고 SL 1 이상의 (41, 6) 헥스와 (44, 6) 헥스를 점령 중이라면, Leningrad와 (41, 6) 헥스의 SL은 5가 된다.

- 특별보급 : 유닛 메뉴에서 SUPPLY를 선택하여 실행한다. 대상 유닛은 산하 사단, 여단, 대대마다 OP를 소모하고 준비율이 증가된다. 준비율의 증가량은 기상 및 헥스의 SL에 의해 결정된다.

- 공중보급 : 헥스의 유닛의 준비율을 증가시킨다. Trasport 또는 Level Bomber만이 수행 가능하다. 참가하는 항공기가 증가할수록 준비율의 회복량이 증가한다.

- 파르티잔 : 헥스를 장악하고 추축측의 보급선을 절단한다. 추축측 헥스의 SL 및 유닛 존재에 따라 그 효과가 결정된다.

- 전격전(Blitzkrieg) : 1941년 6/7월 추축측 철도 헥스의 기초 SL이 10이고 철도는 SL 8 이상에서 추축측 가용으로 전환되며, 1941년 8월에는 기초 SL이 8이고 철도는 SL 6 이상에서 추축측 가용으로 전환된다.

- 고립된 유닛은 만약 SL이 0이고 준비율이 20미만일 때에 10-19%의 손실을 입는다.

- 보급을 받지 않는, 즉 SL이 0인 헥스에 위치한 유닛은 증원병력을 받지 않는다. SL이 3 미만인 헥스에 위치한 유닛은 해당 턴에 증원병력을 받지 않을 기회가 있다.


◇ 장비

-  EQPT CONTROL : UTIL 메뉴의 EQPT CONTROL 옵션은 FAC CONTROL과는 별개로, 지상 및 항공유닛의 장비의 업그레이드를 컴퓨터에게 위임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컴퓨터에게 위임한다면 보충단계(Replacement Phase)에서 장비는 자동적으로 업그레이드되며, 손실이 많은 사단이 우선시된다.

- 랜드리스 : 소련군의 보충 Pool은 자동적으로 랜드리스 장비를 받는다.

- AI는 독일군 항공집단을 이탈리아 항공기로 업그레이드하지 않는다.


◇ 기타 특별한 규칙들

- 적군에 의해 점령된 보급원 헥스는 그 기능을 하지 않는다. 추축측 보급원은 빈(Vienna), 베를린(Berlin), 에센(Essen), 헬싱키(Helsinki)이다.

- OKH, OKW, 서부 및 지중해전선 HQ는 행군 또는 철도로 이동할 수 없다.

- 실제 역사에 따라 새로운 부대들이 등장한다.

- 기상 : 기상은 비도시 헥스의 SL에 영향을 끼치며, 도시 내에 위치한 유닛은 기상이 청명한 경우의 SL이 적용된다. 폭풍설의 경우에 도시 내의 유닛은 강설 시의 비도시 헥스와 동일한 SL이 적용된다 .

- 산악사단은 1941년의 폭풍설에 이동할 때 손실을 입지 않으며, 강설과 폭풍설 시의 준비율 손실이 적고, 산악에서 준비율을 효과적으로 회복한다.

- 1941년 겨울 : 1941년에 기상이 폭풍설 동안 Warsaw 동쪽에 위치한 추축군 병력에 적용되는 규칙이다. 추축군 사단은 턴당 2%의 손실을 입는다. 이동 및 전속을 수행할 때 추가적으로 25%의 준비율을 손실한다. 이동을 시도할 때마다 임의 수량의 장비를 손실한다. 다만 핀란드 유닛은 폭풍설에 당하지 않는다. 이 점에서 그들은 소련 유닛과 동등하다. 폭풍설에서 이동 시에 그들의 준비율은 상당히 높고, 소모 손실을 당하지 않는다.

- 1941년 7월 20일까지 추축군의 철도는 턴당 3헥스의 속도로 전환되며, 그 이후의 속도는 턴당 2헥스이다.

- 소련 근위유닛의 최소경험치는 60%이고 근위상태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80%가 필요하다. 독일군의 정예사단의 최소경험치는 85%이다.

- 소련군은 1944년에야 독일군과 동등한 질에 도달한다. 훈련을 통한 경험치 획득은 매우 느리며, 피징병자의 경험치는 국가마다 그리고 전쟁의 연도마다 다르다.

- 추축군의 보병 보충이 1941년과 1942년에 15%만큼 증가한다.

- 보병의 대전차능력이 연도에 따른다. 러시아 보병의 대전차능력은 정기적으로 증가하고, 독일 보병의 대전차능력은 (HEAT 대전차병기의 도입으로) 1943년부터 현저하게 증가한다.

- 1941년 소련의 지휘 : 1941년 6월부터 10월까지, 취약한 지휘로 인해 소련군 유닛들이 명령을 수행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1941년 7월 20일에  소련의 기계화군단(Mech corps)이 야전군(army)으로 되고 기계화사단(mech div)이 소총사단(rifle div)으로 된다.

-  소련의 근위기갑여단/연대는 1941년 11월부터 편성가능하다. 소련 근위기갑/기계화사단은 1942년 11월부터 편성가능하다.

- 비행장 타격 시에, "destroyed aircraft"의 50-80%가 실제로 파괴된 것이고 여타의 것은 손상된 것이다.

- 추축군의 경장갑 구축전차(공격>7 그리고 장갑<5)는 공격 시에 전력의 절반을 제공하고 절반의 손실을 입는다. 이것은 독일군의 교리가 그러한 기갑차량을 방어전투에서 이용했기 때문이다. 

- 도시의 충성 : 각 도시에는 충성 대상이 정해져 있다. 도시가 해방되면, 즉 도시의 통제가 그 도시의 충성 측에게로 돌아오면, 인구가 원래 인구의 75%로 조정되며. (반면에 충성측이 아닌 세력의 통제 하에 있는 경우에는 인구가 0이다.) 그리하여 그 도시는 충성측에게 증원병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발트 3국의 도시들은 추축측 충성이기 때문에, 이 도시들이 추축군 통제 하에 있는 동안에는 추축군에게 보병 증원병력을 제공한다.

- 이벤트 : Event Phase 동안, 서부 및 이탈리아 전선의 상황이 결정된다. 역사적 사건에 따라 산업 및 전쟁역량이 영향을 받는다. 서부전선의 병력은 West Front HQ, 이탈리아 전선의 병력은 Italian Front HQ에 위치한다(전속 등의 명령 가능). 각 전선 HQ를 방치하면 전쟁은 역사대로 진행하고, 병력을 추가 투입 또는 철수시키면 역사가 변화할 수 있다.

- 만약 아프리카/시실리에서 전투를 수행 중이고 기상이 청명하다면 지중해전선의 전력은 1943년부터 1/3로 감소한다.

- 서부 및 지중해전선에서 추축군이 분쇄된 전선을 재건하는 데 최소한 2주의 시간이 제공된다.

- 서부전선HQ, OKW, OKH에서 CAP 중인 모든 항공기의 활동범위는 20이다(원래의 활동범위가 20 이상인 경우는 예외). 또한 지중해전선HQ에서 CAP 중인 모든 항공기의 활동범위는 14이다. 이것은 독일 본토와 이탈리아의 산업 방어를 위해 항공기가 배치된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오직 CAP에 한해서 작용한다.

- 헬싱키 함락 시에 핀란드와 그 예하 모든 병력이 항복한다.

- 이탈리아가 몰락하면, 무솔리니의 살로 공화국이 제한적인 생산을 계속한다.

- 항복한 추축 동맹군의 군단/HQ유닛 내에 배속된 독일군 사단 및 독립 기갑/포병/대전차포/대공포 유닛은 4턴 후에 OKH로 복귀한다. 추축 동맹국이 항복하는 경우에, 그 추축 동맹군 내의 독일군 독립 기갑/포병/대전차포/대공포 유닛은 사라진다.


◇ 각종 계산

- 유닛의 전투값(cv) 계산 : 보병분대 + 포병 + 대전차포 + 대공포 + 정찰차량 + 기갑차량 x 3

- 서부전선
  연합군 전력 = (Year - 1941)x1500 [기상이 clear이면 +1000] [임의의 수가 추축군 지휘관의 지도역량보다 높으면 +500]
  추축군 전력 = 전차x3 + (보병분대 + 정찰차량 + 항공기)x1 + (포 및 대공포)x1/5
  연합군이 프랑스에 상륙한 후에는, Western Front Event Check 때 추축군이 OKW  전력의 1/4을 추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1944년이 시작할 때 Event Check에서 서부전선의 추축군 전력은 임의적이다.
  만약 정예SS부대(SS전차사단, SS차량화사단, SS기갑척탄병사단)의 개수가 (Year - 1940)의 수치보다 작을 경우, 추축군의 전력은 반감된다(OKW 포함).

- 이탈리아 전선
  연합군 전력 = (Year - 1941)x500 [기상이 clear이면 +500] [임의의 수가 추축군 지휘관의 지도역량보다 높으면 +500]
  추축군 전력 = 전차x3 + (보병분대 + 정찰차량 + 항공기)x1 + (포 및 대공포)x1/5
  연합군이 이탈리아에 상륙한 후에, Italian Front Event Check Eo 추축군이 OKW 전력의 1/4을 추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1943년이 시작할 때, 연합군의 이탈리아 상륙 이전에 수행된 Event Check에서 이탈리아 전선의 추축군 전력은 임의적이다.
  만약 전차사단의 개수가 (Year - 1940)의 수치보다 작다면, 추축군 전력은 반감된다. 정예SS부대는 전차사단 2개로 계산된다.


◇ Order Phase에서의 체크리스트
  1. 증원병력 확인. 2. Pool을 확인하고 유닛의 장비 교체. 3. 유닛의 SL 확인(Airlift, Special Supply). 4. 필요한 경우 유닛의 HQ유닛 변경. 5. 필요한 경우 HQ유닛의 보충수준 변경. 6. HQ유닛을 컴퓨터의 통제로 설정, 필요한 경우 목표 설정. 7. 항공임무 수행. 8. 유닛 이동. 9. 유닛 Plot.


◇ 기타 방법

- 군단 편성 : 전차군단은 가급적 전차사단, 차량화사단, 포병부대, 방공부대로 편성한다. 보병사단의 참가는 전차군단의 Plot 이동 범위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

- 진창(mud) : 진창 시에는 철도수송 이외에는 이동을 자제해야 한다. 유닛이 HQ 및 도시 내에 있을 때 또는 기상이 청명한 1, 2턴 후에야 유닛의 준비율이 회복된다.

- 항공 : 서부연합군에 의한 전략폭격에 대항하기 위해 다수의 전투기를 프랑스 및 이탈리아에 배치할 필요가 있다. Ploesti와 Bucharest에 대한 폭격을 저지하기 위해 HQ유닛과 전투기부대를 배치할 필요가 있다. 추축군의 Ju-52 항공기는 턴 내의 폭격임무 수행 이후에도 소수 사단에 대한 수송임무(준비율 증가)에 이용될 수 있다.

- 장비 향상 및 생산체계는 컴퓨터에게 위임하는 것이 현명하다.

- 파르티잔을 억제하기 위해 후방의 도시 및 주요 철도 헥스에 군단을 배치해야 한다. 여기에는 동맹국 군대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명령단계에서 폭격 등의 임무를 수행한 유닛이 전투단계에서 지상지원으로 참가할 수도 있다.

- 공중보급을 수행한 항공기는 훈련한 것보다 많은 경험치를 획득하지 않는다. 이것은 오직 경험치 획득을 위해 필요하지 않은 공중보급을 수행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또한 수송기 집단과 폭격을 하지 않는(중지되었거나 또는 폭탄 및 cannon을 사용할 수 없는) 집단은 항공공격 동안 경험치를 획득하지 않는다. 이것은 플레이어가 오직 경험치 축적을 위해 수송기를 폭격임무에 보내는 것을 막는다.

- 손상된 항공기는 비행장 공격의 영향을 받으며 준비된 항공기보다 더욱 취약하다. 

- 현재 상황의 보고파일을 작성할 수 있다. ALT/R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txt 보고파일이 작성된다. 파일 제목은 독일의 경우에 ge<날짜>.txt, 소련의 경우에 so<날짜>.txt이다. 이 보고파일에서 도시와 공장, 지상 및 항공병력 전반의 상태, 병기의 성능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 구버전의 전차 및 항공기 아이콘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original icon files" 압축파일의 내용을 게임 폴더에 풀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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