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4. 20.

『TOAW3』 「Operation Barbarossa 1941」



『TOAW3』 「Operation Barbarossa 1941」


Operation Barbarossa 1941 작전일지

전격전 전역에서의 독일의 러시아 정복 시도

기간 : 1941년 6월 - 1942년 2월
지역 : 소련
축척 : 헥스당 20km
시간규모 : 턴당 1주
유닛규모 : 사단
길이 : 32턴

디자인 및 설정은 Brian Topp
지도는 Benny Wahlberg
TO&E는 Tom Porto
기록에 기반한 독일군 전투서열은 Chet Pool
기록에 기반한 전차연대 TO&E는 Brad Hunter

승리
  독일군이 모스크바를 점령하면 자동적으로 승리한다(단지 재미로 스탈린이 그곳에 위치함을 표현하는 유닛을 발견할 것이다).
  대신에, 추축군은 역사상의 것보다 더욱 많은 성취를 하여 승리할 수 있다. 목표와 그 값은 다음과 같다.
모스크바 99
레닌그라드 50
툴라 15
하르코프 10
로스토프 10
세바스토폴 5
무르만스크 5
오렐 5
민스크 5
키에프 5
리가 5
  역사상의 전선에 도달하고 레닌그라드를 점령, 유지하면 영광스런 승리를 달성할 수 있다.

  일반적인 플레이 과정
  이 시나리오가 시작할 때, 추축군은 압도적인 이점을 절대적으로 누릴 수 있다. 완벽한 작전적 기습, 완벽한 제공권, 우수한 유닛과 훈련.
  이러한 이점들은 게임의 3/1(약 10턴)을 넘으면 천천히 감소한다. 추축군 플레이어는 전체적 우세를 이용하여 소련군 전선의 야전군들의 섬멸, 붉은 공군에의 타격 그리고 소련 영토에의 가급적 깊숙한 침투를 목표로 극도로 강력한 공세를 수행해야 한다. 소련군은 절망적인 방어를 수행하며 수십 만 명의 사상자를 공간 및 시간과 교환한다.
  1턴 무렵에, 초기 독일군의 공격의 마비 효과가 크게 감소하고, 붉은 육군은 높은 편대 수준에서 점점 더 긴밀한 저항을 제공할 수 있다.
  만약 독일이 그 전역에서 승리한다면, 그것은 다음과 같이 하여 될 수 있다. 모스크바 전방의 전멸전에서 승리하고 그 수도를 점령하거나(자동적 승리) 또는 그 측방에서 충분한 목표들(레닌그라드, 툴라, 하르코프, 로스토프, 세바스토폴 등의 주요 목표를 포함)을 확보하여 점수로 승리하는 것이다.
  소련은 - 만약 첫 10턴을 효과적으로 운영한다면 - 이제 화력전 외에도 어떤 것을 할 기회를 갖는다. 소련은 많은 곳에서 전선을 안정시키고 심지어 신중하게 고려된 일부 역습을 수행할 것을 희망할 수 있다.
  20턴이 시작할 무렵에, 독일 육군의 보급이 러시아의 라스푸티차(점령된 도로망을 불능화하는 폭우)에 직면하여 점차 비참하게 쇠약해지기 시작할 것이고, 뒤이어 결빙기의 짧은 소강 상태 이후에 러시아의 겨울이 도래한다.

  시나리오는 역사상 발생한 일을 표현한다. 진창기가 독일군의 보급을 쇠약시키는 것, 결빙기에 보급이 감소한 수준이지만 다시 작동하기 시작하는 것. 그 턴에서 독일군의 보충체계는 예상치 못한 높은 사상자와 겨울에 직면하여 절반으로 감소한다.

  그 결과로,  게임의 마지막 3분기에서 독일 육군은 점점 더 전투 비효율적으로 된다. 그 붕괴 속도는, 독일 육군의 상태, 즉 20턴 무렵에 보충병력 및 장비의 예비가 얼마나 많은가에 따른다.

  게임의 마지막 3분기에서 추축군은 어려운 결정에 직면한다. 만약 붉은 육군이 궁지에 몰려 있음을 믿는다면, "마지막까지 전진"으로 공세의 수행을 계속하여 그 게임을 승리할 것이다. 만약 승리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고 있다면, 방어로 전환하여 무엇이 발생하는지를 지켜봐야할 것이다. 만약 게임에서 승리하지 못한다면, 설사 그 전망이 어두워보이더라도 또다른 주사위 놀음이 요구된다.

  만약 소련이 합당한 형태로 이렇게 오래 살아남는다면, 게임의 마지막 3분기는 복수의 시간이다. 가까운 시일에 상당하고 강력한 병력증원이 있다. 독일군의 보급은 붕괴되었고 추축군 유닛들은 점점 더 실속을 잃고 지쳐간다. 만약 독일군이 원기를 획복한 예비의 관리를 신중하게 해오지 않았다면, 그 육군은 전선 전반에 걸쳐 취약해질 것이다. 신중하게 계획되고 정해진 소련군의 공세이전이 추축군을 수백 킬로미터 후퇴시키고 게임을 승리할 수 있다.

이벤트
  다수의 이벤트가 시나리오에 작성되어 있다. 다음과 같다.
  정찰 : 양측 모두 매우 낮게 설정. 소련은 이 작전이 시작되었을 때에 갖고 있던 훌륭한 정보를 의도적으로 무시했다. 독일군은 붉은 육군의 규모를 심하게 과소평가했고 스탈린이 가용한 예비의 규모를 대부분 파악하지 못했다.
  철도운송 : 양측은 상당한 철도운송자산을 전개한다. 독일군은 각 턴에 30,000점의 유닛을 운송할 수 있고, 러시아군은 90,000이다.
  항공운송 : 독일군은 소규모의 항공운송 역량을 지니며, 대개는 고립된 유닛에의 항공보급을 위해 내버려두는 것이 최선이다.
  해상운송 : 독일군은 소규모의 해상운송 역량을 지니며, 이것은 대개, 만약 핀란드 증원병력이 우연히 독일에서 재건되었을 때에 그 병력을 "고국"으로 보내는 데 이용될 수 있다.
  충격 및 항공충격 : 독일군은 초기의 압도적인 충격 및 항공충격망의 이점을 받는다. 이 이점은 게임의 1/3이 지나면 점차 감소한다.
  전략적 편중 : 이벤트는 추축측과 소련측이 그 게임의 서로 다른 단계에서 얼마나 공격적인지를 결정한다.
  주요생산중심지의 상실 : 만약 추축군이 레닌그라드를 점령하면, 소련의 병력보충이 15%만큼 감소한다. 만약 추축군이 하르코프(주요징병중심지), 툴라(주요전차생산중심지) 또는 무르만스크(최초의 영국 선단의 진입 항구이자 조차장. 러시아의 유일한 북부 부동항.)를 점령하면, 소련의 병력보충이 5%만큼 감소한다.
  기상효과 : 다수의 이벤트가 러시아의 기상과 그것의 운송 및 보급에의 효과를 표현한다. 게임의 2/3 무렵에, 폭우가 쏟아지고 이어 결빙과 강설이 이어질 것이다. 그 결과는 (a) 도로는 철도로부터 보급을 운송하는 역량이 크게 감소할 것이다(겨울에는 약간 개선된다). (b) 독일군의 보급이 막히고 그 이후에 약간 개선된다. (c) 독일 육군은 보충병력 및 장비의 예비가 감소하기 시작할 것이다. 어느 시점에서, 독일군의 예비 규모에 따라(게임의 2/3분기의 초기에 운으로 결정된다), 병력보충이 고갈되고 독일군 유닛들은 실속을 잃기 시작할 것이다. 러시아의 기상의 근본적이고 불변하는 사실성 및 이 전역을 표현하는 독일의 보급의 한계가, 독일의 승리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이며, 러시아군에게는 독일군의 공세로부터 살아남고 그것을 역전시킬 수 있는 가장 큰 희망을 제공한다.

여타 흥미로운 사항들
  난이도 : PO에 통제되는 소련의 전략. 이 시나리오는 최초로 발표된 1998년 8월 이래로 이제는 10번째의 대규모 수정(그리고 14번 가량의 소규모 수정)을 받았다. 그 수정의 과정에서 받았던 피드백으로부터의 평가에서(거의 대부분이 건설적인 비판이며, 모두 환영한다),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사실인 것으로 여겨진다. (1)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역사상의 결과를 개선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먼저 추축측으로 플레이하려 한다. (2) 대부분의 불평은 추축측으로 승리하는 것이 너무 쉽다는 관점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 결과, 이 시나리오의 편집 대부분은 (어처구니없는 오류를 수정하는 것을 제외하고) PO 통제의 소련이 더 잘 싸울 수 있게 만드는 시도였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추축측으로서 승리하는 것이 더 어려움을 발견하였을 때에 기초적인 디자인 목표가 달성된 것임을 알아야 한다.
  나는 이 시나리오가 PBEM에 있어 충분히 균형 있음을 믿는다. 만약 당신이 소련군으로서 독일군에 맞서 플레이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독일군 PO에게 큰 것을 기대하지 마라.




T1 41.06.22
  뉴스 : 시나리오 시작. 추축군 전역 정찰은 10%. 소련군 전역 정찰은 25%. 추축군 철도수송은 30000. 소련군 철도수송은 90000. 추축군 항공수송은 1000. 소련군 항공수송은 250. 추축군 해상수송은 5000. 기상 청명 - 철도로부터 10헥스를 도로가 완전한 보급을 수송한다. 소련군은 완벽한 기습을 당했다. 지휘체계가 붕괴하다. 공군지휘체계가 붕괴하다.
  전장은 서단의 폴란드 지역, 동단의 모스크바 및 스탈린그라드, 북단의 핀란드 지역, 남단의 크림반도 및 코카서스로의 통로이다. 현재 아군은 폴란드 지역의 국경에서 소련군과 대치하고 있으며, 조만간 핀란드와 루마니아 국경에서도 동맹군과의 협동 공격이 수행될 것이다. 아군의 목표는 레닌그라드, 모스크바, 툴라, 오렐, 하르코프, 크림반도이며, 가장 절대적으로 우선시되는 목표는 모스크바이다. 만약 가능하다면 북단의 무르만스크 역시 점렴될 필요가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당면한 과업은 가급적 신속하게 소련군을 섬멸하는 것이다. 공세의 주축인 중부군집단은 가급적 신속하게 전선을 돌파하여 북부군집단 및 남부군집단과 협동하여 소련군을 포위섬멸해야 한다. 북부군집단은 발트 해안 일대로 진격하면서 레닌그라드를 향한다. 사실상 앞으로 가장 넓은 정면을 담당해야 하는 남부군집단은 신속하게 키에프 및 드네프르 강으로 전진하여 장차 참전할 루마니아 방면의 병력과 협동하여 소련군을 포위섬멸해야 한다. 공세에 있어 전차집단은 돌파의 첨단을 담당하지만, 포위섬멸을 위한 전투에서는 격렬한 전투에의 직접 참가를 회피하면서 전력을 보존해야 한다. 마지막까지 보존된 전차전력은 모스크바 공격에 투입되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최후의 모스크바 일대의 공세에서 모든 전차집단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공군은 지상병력의 진격을 지원하면서 적군의 활동에 대한 저지 역시 해야 한다.
  1군단이 시아울리아이를 점령. 그 인근에서 소련군 8군 사령부를 발견.
  카우나스에서 소련군 11군 사령부 발견.
  56군단이 다우가브필스를 점령.
  57군단이 빌뉴스를 점령.
  루블린 동쪽에서 소련군 26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비알리스토크에서 소련군 10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T2 41.06.29
  핀란드의 20군 병력과 핀란드군이 활성화되었다. 무르만스크 및 그 철도, 레닌그라드를 향해 전진할 것.
  독소국경 전체가 돌파되었고 그 경계의 소련군은 완전히 섬멸되었다. 북부군집단과 4전차집단은 라트비아로 진입해야 한다. 중부군집단과 2, 3전차집단은 민스크 및 스몰렌스크를 향해 전진한다. 남부군집단과 1전차집단은 우크라이나, 특히 키에프 점령 및 드네프르 강 도하를 목표로 해야 한다. 가급적 드네프르 강의 서쪽의 소련군 병력을 무시하고 그 강을 도하하여 드네프르 강을 경계로 한 포위섬멸을 추구한다. 기갑병력은 신속하게 전진하고 카우나스와 그로드노에 잔존한 소련군을 보병이 섬멸해야 한다. 프리피야트 습지는 진입하지 않고 그 도로를 차단하여 그 일대를 고립시킨다.
  라트비아에서 소련군 27군 사령부 발견.
  민스크 일대에서 다수의 소련군 병력 발견.
  3군단이 사르니를 점령.
  사르니의 서쪽에서 소련군 5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카우나스에서 소련군 11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그로드노에서 소련군 3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북부군집단 예비가 리가를 점령.
 
T3 41.07.06
  루마니아 국경의 병력(독일군 11군, 루마니아 3, 4군, 이탈리아 원정군단, 헝가리군)이 활성화. 이 병력은 접경 및 드네프르 강 서쪽의 소련군 병력을 견제, 고착한다.
  현재 북부군집단은 라트비아를 장악하고 에스토니아의 경계에 도달해 있다. 정면에는 소수의 소련군이 대치하고 있다. 북부군집단은 레닌그라드로의 전진에 주력해야 하며 에스토니아 일대에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소련군 병력을 포위한다. 하지만 만약의 경우, 민스크 일대에 위치한 중부군집단의 전진이 부진할 경우에는 북부군집단이 서측방으로부터 소련군을 공격하여 중부군집단의 전진을 지원해야 한다.
  민스크 일대에서 소련군과 대치 중인 중부군집단은 정면의 소련군을 포위섬멸하고 오르샤-스몰렌스크 축선으로 전진해야 한다.
  남부군집단은  키에프를 향해 전진하여 드네프르 강을 도하하고 가급적 신속하게 드네프르 강안을 장악하여 우크라이나를 분단한다.
  핀란드군은 레닌그라드를 향해 전진하라.
  핀란드 방면에서 20군이 칸달라크샤를 점령.
  핀스크에서 소련군 4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민스크 북쪽에서 소련군 13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레닌그라드 북쪽에서 소련군 23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루마니아 국경에서 소련군 9군 사령부, 19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민스크에서 소련군 서부전선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라트비아에서 소련군 27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민스크를 점령.

T4 41.07.13
  4전차집단은 레닌그라드-모스크바 간의 철도를 차단하고 모스크바에 접근한다.
  중부군집단이 오르샤, 비테브스크를 점령하고 스몰렌스크에 접근.
  지토미르에서 19기계화군단 사령부 포위섬멸됨.
  소련군 49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핀란드군이 레닌그라드 시가로 진입.

T5 41.07.20
  핀란드 지역의 병력은 무르만스크와 레닌그라드에 접근하고 있다. 레닌그라드는 북부군집단의 보병 병력이 핀란드 군과 협조하여 포위, 점령해야 한다. 4전차집단은 모스크바의 서북측방을 공격한다. 중부군집단과 2, 3전차집단은 스몰렌스크-비야즈마-모스크바 축선을 따라 공격하며, 특히 정면의 소련군 병력을 가급적 신속하게 포위섬멸해야 한다. 남부군집단은 키에프를 점령하고 드네프르 강안을 장악하면서 쿠르스크, 하르코프를 향해 전진한다.
  우만 북쪽에서 소련군  38군 사령부 섬멸됨.
  39군단이 비야즈마를 점령.
  비니차에서 소련군 5기계화군단 사령부, 12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T6 41.07.27
  비야즈마 방면의 대규모 소련군 병력을 포위섬멸해야 한다.
  프스코프에서 소련군 발트전선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루마니아 국경에서 소련군 56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남부군집단이 키에프를 점령.
  중부군집단이 스몰렌스크를 점령.
  4전차집단이 칼리닌을 점령.
  키에프 남쪽에서 소련군 16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T7 41.08.03
  체르니고프 인근에서 소련군 5군 사령부 발견.
  키에프 동쪽에서 소련군 키에프전선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비야즈마 서남쪽에서 소련군 3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핀란드군이 레닌그라드 중심부를 점령.

T8 41.08.10
  뉴스 : 추축군이 레닌그라드를 점령하다! 레닌그라드의 점령으로 인해 소련군의 보충이 15%만큼 감소하다.
  레닌그라드 방면의 소련군은 교통선이 차단된 상태이다. 북부군집단의 보병 병력은 핀란드군과 협조하여 이 소련군 병력을 일소한다. 2, 3 4전차집단과 중부군집단은 모스크바로 접근하고 있으며, 스몰렌스크-비야즈마 일대의 소련군은 거의 섬멸되었다. 신속하게 모스크바 일대의 전선을 돌파하여 모스크바를 점령해야 한다. 남부군집단의 정면은 거의 열려 있고 전진은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필요하다면 1전차집단은 오렐-툴라 선으로 전진하여 모스크바 공략에 참가한다. 소련 공군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14군단이 수미를 점령.
  스몰렌스크 동남쪽에서  소련군 13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키에프의 북쪽에서 소련군 5군 사령부 섬멸됨.
   소련군 21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T9 41.08.17
  4전차집단은 북쪽으로 우회하여 모스크바에 접근한다. 중부군집단의 보병 병력은 남쪽으로 우회하여 모스크바에 접근한다.
  56군단이 동북쪽으로부터 모스크바 시내로 진입.
  오렐 전선군, 하르코프 전선군 병력 발견.
  루마니아 4군이 드네프르 강 하구를 건너 크림반도 입구에 도달.
  소련군 22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1전차집단이 쿠르스크를 점령.




T10 41.08.24
  일단 모스크바는 중부군집단과 1전차집단에 의해 포위되었다. 그러나 모스크바 내의 모스크바 전선군의 전력, 특히 탱크사단들이 강력하다. 핀란드 국경 및 모스크바 동북쪽에서 소련군의 이동이 감지되고 있다. 특히 모스크바 일대에서의 소련군의 돌파와 병력 증가를 저지해야 한다.
  모스크바 전선군 46탱크사단 섬멸됨.

T11 41.08.31
  모스크바 북쪽에서 키에프 전선군 사령부 섬멸됨.
  모스크바에서 소련군 185탱크사단 섬멸됨.
  남부군집단이 하르코프를 점령.

T12 41.09.7
  뉴스 : 추축군이 하르코프를 점령하다! 하르코프의 상실로 인해 소련군의 보충이 5%만큼 감소하다.
  모스크바의 대부분을 아군이 점령하였다. 포위된 스타브카 및 스탈린, 여타 소련군 병력을 섬멸할 것. 1전차집단은 스탈린그라드를 향해 전진하고, 남부군집단은 로스토프 및 코카서스의 통로를 점령한다. 북부군집단은 레닌그라드 방면의 잔존한 소련군을 일소하고 이 일대의 방어를 강화한다.
  모스크바에서 소련군 22군 사령부, 42탱크사단 섬멸됨.
  중부군집단이 툴라를 점령.
  루마니아 3군이 로스토프를 점령.
  레닌그라드 방면에서 소련군 레닌그라드 전선군 사령부, 52군 사령부 포위섬멸됨.
  모스크바에서 소련군 모스크바 전선군 스타브카 섬멸됨.

T13 41.09.14
  뉴스 : 툴라의 전차공장들의 상실로 인해 소련군 보충이 5%만큼 감소하다.
  모스크바의 완전한 점령은 중부군집단의 보병병력이 담당한다. 2, 3, 4전차집단은 아르한겔스크를 향해 전진한다.
  모스크바에서 스탈린 섬멸됨. 모스크바 전체를 점령.
  세바스토폴에서 소련군 20군 사령부 섬멸됨. 남부군집단이 세바스토폴을 점령.

T14 41.09.21
  뉴스 : 추축군이 크레믈린을 점령하다.
  1전차집단이 스탈린그라드에 진입.

T15 41.09.28
  시나리오 종료. 승리점수 214점 중 501점으로 압도적인 승리 달성.




  OKW/OKH의 승리! 훌륭하다, 할더 대장. 수상실로부터 텔레그램이 도착했다. 그리하여 당신은 퇴역했다. 잘못된 과학의 빛에 의해 더욱 연장된 당신의 승리에 감사하며, 당신은 유럽이 새로운 어둠의 시대로 빠져드는 문턱에서 지켜본다.



결론

  규모가 큰 시나리오로서 처음에는 상당한 부담이 되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수월하게 진행된 게임이었다.

  최초에 국경을 돌파할 때에는 많은 병력들이 밀집하였기에 각 병력의 이동을 결정하는 것이 골치 아팠다. 적군 후방에의 침투를 위해 기갑병력을 일점에 집중시키면서, 동시에 전투와 보급의 효율을 위해 가급적 전투서열의 질서를 유지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일단 전선을 돌파하자 그 이후의 진격은 큰 무리가 없었다. 특히 북부군집단의 전방은 거의 열려 있었고, 간간히 나타나는 소련군을 간단히 포위섬멸할 수 있었다. 라트비아로부터 빠져나와 레닌그라드로 향하는 길목에서 4전차집단은 더욱 동쪽으로 진격하여 칼리닌-모스크바 도로로 진입하면서 모스크바 공략의 북익을 형성했다.

  중부군집단의 초기 진격은 다소 염려스러웠는데, 민스크의 점령이 늦은 게 아닌가 생각했던 것이다. 또한 그 이후로도 민스크-스몰렌스크-비야즈마 선에서 소련군의 저항과 반격이 격렬했다. 하지만 어떻게든 공간을 이용해 침투하여 크고 작은 포위섬멸을 달성하여 모스크바로의 경로를 개척했다.

  남부군집단의 경우는 키예프 점령과 드네프르 강 도하라는 큰 과제가 있었고 동시에 루마니아 방면에서의 진격을 지원할 필요가 있었다. 초기의 전체적인 전진은 느린 편이었고, 당장 전선의 돌파를 성공했지만 드네프르 강의 기습적인 도하를 위한 경로를 탐색하는 것 때문에 기갑병력의 이동을 낭비한 면도 있었다. 하지만 일단 키예프를 점령하고 드네프르 강을 도하하자, 그 동쪽은 거의 완전히 열려 있었고 남부군집단의 진격은 순조로웠다.

  핀란드와 루마니아 방면에서의 공격도 순조로웠다. 핀란드 군은 무르만스크로의 철도선을 절단했고 레닌그라드 포위의 북익을 형성했다. 루마니아군은 넓은 전선에서 곳곳의 간격으로 침투하고 남부군집단과 협조하여 소련군의 방어선을 붕괴시키고 오데사를 포위했다.

  이후는 레닌그라드와 모스크바에서의 대규모 공방전 그리고 여타 지역에서의 일방적인 진격과 소규모 포위전들의 연속이었다. 레닌그라드와 모스크바를 점령하고 아르한겔스크와 스탈린그라드를 향해 진격했지만 그것으로 시나리오는 종료했다.

  큰 고민거리 중의 하나가 보급문제였는데, 특히 철도를 복구하는 과제가 시급했다. 처음에는 각 철도선 별로 철도복구부대들을 균등하게 배분하였는데, 이러한 방식의 복구로는 전투병력의 신속한 진격에 너무 뒤쳐졌다. 그래서 민스크-스몰렌스크-모스크바 철도선과 키예프 경유의 철도선을 보급선으로 결정하고 그곳에 철도복구부대들을 집중시키며 꾸준하게 전투부대들을 따라갔다. 하지만 시나리오가 종료해보니 후방에서 소련 파르티잔들이 곳곳에서 철도와 교량을 파괴하고 있었다.

  이 시나리오의 가장 큰 장점은 지상병력의 전투서열이 잘 정리되어 있다는 것이다. 군집단, 전차집단, 야전군 별로 병과기호의 색깔 구분이 되어 있어 편리하다. 다만 항공병력의 편제 고증은 매우 미흡한데, 아마도 시나리오의 규모로 인해 항공병력의 역할과 역량을 고증에 맞추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이다. Brian Topp가 제작한 거대한 시나리오들은 대체로 이 점에서 미흡하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