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3. 20.

『TOAW3』 「El Alamein 1942」



『TOAW3』 「El Alamein 1942」


엘 알라메인 1942 전투일지

기간 : 1942년 10월 23일~11월 5일, 27턴
축척 : 2km 헥스, 반일 턴
유닛 규모 : 대대

  전력의 대규모 우세로 영국 8군은 순수한 소모전을 통해 아프리카군단을 섬멸하려고 한다. 몬트고메리는, 이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공격 동안 100% 부대 손실을 받아들일 것이라는 발언으로 인용된다. 롬멜은 최후의 일인까지 버티고 싸우라는 명령을 받는다. 그리하여 사막의 여우는 드디어 코너에 몰린다. 전차 2.5 대 1, 항공 5 대 1, 보병 및 포병 2 대 1의 수적 열세에 있는 추축군은 방어작업에서 가급적 많은 손실을 입히고 영국군의 돌격을 정체시키려는 노력을 희망할 수 있을 뿐이다.

  만약 영국군이 27턴 이전에 엘 다바를 점령하면 영국군은 서든데스 승리를 달성한다. 만약 독일군이 엘 하맘을 점령하면 기적의 승리를 달성한다. 양쪽 모두가 실패하면, 점령한 전장 목표와 유닛 손실 패널티에 따라 승리가 결정된다. 독일군 보급은 게임 동안 감소하며 다음의 3가지 보급 이벤트로 향상의 기회를 갖는다. 11턴 : +5 @ 프로스페리노 및 테르게스타 탱커가 토브룩에 도착할 기회 25%. 14턴 : +5 @ 루시아노 탱커가 토브룩에 도착할 기회 33%. 21턴 : +5 @ 트리폴리노 및 오스티아 탱커가 토브룩에 도착할 기회 33%. 이 보급품의 성공적 도착은 Situation Briefing에 나타날 것이다.

  이 전투에서 추축군의 주요 이점은 승리의 희망을 위한 최대의 효과에 이용되어야 한다. 강력한 방어작업 그리고 모든 독일군 및 소수의 이탈리아 정예유닛들의 "free support"가 주요 이점이다. 영국군 병력은 매우 강력한 반면에 거의 대부분이 "internal support" 사단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들 중 상당수가 전투력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기동이 제한된 공간에서 강력한 방어진지로 정면 공격을 한다.

  지도는 그 지역의 1939년 조사 지도 원본으로부터 따왔으며, 제작자는 이 재현을 준비하면서 전장을 몇 번이나 여행했다. 그 축척은 지형 및 유닛 밀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맞추기 위해 2.5km로부터 헥스당 2km로 축소되었다.

  이 시나리오가 PO 모델임을 유의하라. 만약 2명이 플레이한다면, 영국군 플레이어는 1턴의 Theatre Option에서 다양한 PO 효과들을 활성화해서는 안 된다.

  플레이어들은 여타 해당 역사 및 플레이 정보를 Alamein.doc 파일에서 확인해야 한다.




1턴 42. 10. 23. PM
  뉴스 : 대규모 포병사격이 8군의 공격을 알린다.
  영국군이 북쪽 전선에서 대규모 접촉을 시도하며 공세를 가하고 있다. 전면에서 식별된 적군 부대들은 우세한 전력을 보유하고 있다. 일단 최전방의 요새화된 방어선을 유지해야 한다. 최전방의 병력은 현 진지를 절대적으로 사수하며, 후방의 기갑 및 포병병력은 방어전투를 지원하고 예비로서 활동한다.
  최전방의 방어선에 배치된 병력은, 북쪽부터 남쪽으로 164경사단, 102트렌토사단, 25볼로냐사단, 람케여단, 27브레시아사단, 폴고레공수사단, 17파비아사단이다. 그 후방의 병력은 북쪽부터 남쪽으로 90경사단, 15전차사단, 133리토리오사단, 21전차사단, 132아리에테사단이며, 그 외에도 아프리카전차군, 아프리카군단, 21군단, 20군단, 10군단 직속 병력이 있다.
제공권은 열세이며, 공군은 가급적 제공권을 유지하면서 적군의 이동을 방해해야 한다.

2턴 42. 10. 24. AM
  남쪽 방어선에서도 대규모 영국군과 접촉하고 있다. 모든 전선에 걸쳐 대규모 영국군의 존재가 확인되었으며, 현재 전력의 격차로 보았을 때 사실상 공세이전은 장차 전혀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되며, 현실적인 계획은 완고한 방어를 통해 적군의 전진을 지연시키는 것이다.

3턴 42. 10. 24. PM

4턴 42. 10. 25. AM
  102트렌토사단의 방어선이 붕괴되었다. 가용한 병력으로 새로운 방어선을 구축할 것,

5턴 42. 10. 25. PM
  102트렌토사단 방어선의 일부를 탈환하기 위한 제한적인 역습 성공.

6턴 42. 10. 26. AM

7턴 42. 10. 26. PM

8턴 42. 10. 27. AM
  추축군으로 선제권 이전

9턴 42. 10. 27. PM
  뉴스 : 8군이 병력 정비를 위해 정지하다.

10턴 42, 10. 28. AM
  뉴스 : 추축군의 보급이 감소하다.

11턴 42. 10. 28. PM
  남측방에서의 영연방군의 이동이 감지되었으므로 이 방면의 좁은 통로들의 방어를 강화할 것.

12턴 42. 10. 29. AM
  영연방군으로 선제권 이전

13턴 42. 10. 29. PM
  뉴스 : 추축군의 보급이 감소하다.

14턴 42. 10. 30. AM

15턴 42. 10. 30. PM

16턴 42. 10. 31. AM

17턴 42. 10. 31. PM
  적군이 전 전선에 걸쳐 공세를 감행하고 있다.

18턴 42. 11. 1. AM

19턴 42. 11. 1. PM

20턴 42. 11. 2. AM
  뉴스 : 추축군의 보급이 감소하다.
  최북단 전선에서 방어선이 돌파될 위험이 있다. 만약 그것이 돌파된다면 전병력의 보급선이 위협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가급적 중앙 전선의 길이를 단축하고 예비병력을 확보하여 최북단 전선을 강화해야 한다.

21턴 42. 11. 2. PM
  북부 전선이 밀리고 있다.

22턴 42. 11. 3. AM
  북부 전선이 돌파되었다.

23턴 42. 11. 3. PM

24턴 42. 11. 4 AM
  뉴스 : 추축군의 보급이 개선되다.

25턴 42. 11. 4 PM

26턴 42. 11. 5 AM

27턴 42. 11. 5 PM
  북부 전선을 일단 안정화시켰으나 적군의 우세한 공격은 계속되고 있다.

28턴 42. 11. 6. AM

29턴 42. 11. 6. PM

30턴 42, 11. 7. AM
  시나리오 종료. 승리수준 826점 중에 673점으로 추축군의 압도적 승리.



  믿을 수 없는 우세에 맞서 사막의 여우는 다시 한번 승리했고, 리비아로의 질서정연한 철수를 수행하는 동안에 전방 진지의 추축군이 매우 긴요한 증원병력 및 보급품을 받을 시간을 더욱 벌었다.
  역사상의 몬티보다 지독한 상대인 PO를 이긴 것에 특별히 축하한다.


결론

  일단 독일군이 반격할 여지가 거의 없는 시나리오였다. 반격을 할만한 병력이 없고 공간과 시간조차 없다. 전선의 폭에 비해 충분한 종심을 형성할 수가 없다. 결국 시나리오는 영국군의 공세와 독일군의 수세로 일관되었는데, 그러한 점에서 이 시나리오의 플레이는 그렇게 흥미진진하지는 않았다. 그저 독일군이 잘 지키면 이기는 게임이다. 후반에는 특정 목표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승리점수를 획득한다.

  전선의 일정 헥스를 간격으로 지정된 거점을 중심으로 한 방어 방법 덕택에 열세의 병력으로 성공적인 방어를 수행할 수 있었다. 영국군의 병력 집중에 따라 전선이 밀리고 돌파될 위기는 몇 번 있었지만 그 때마다 기갑병력을 예비로 투입하여 전선을 형성했다. 독일군 병력 대부분이 차량화되어 있는 데다가 또 편대의 지원범위가 훌륭하여 전투에서 크게 밀리지 않았던 것 같다. 이탈리아군도  거점에 병력이 집중되면서 탄탄한 방어를 구축할 수 있었다. 영국군의 공격은 대체로 북부와 중부에 집중되었고, 그 동안에 남쪽에서는 거의 아무런 전투 없이 전선을 유지하였다.

  방어에 치중된 플레이가 다소 지루하기는 했지만, 애초에 역사의 배경이 그러하니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또한 구체적으로 고증된 전투서열이 꽤 훌륭해 보이고 대대급 규모의 다양한 병종을 이리저리 움직이는 재미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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